본문 바로가기

현대시

수능특강 송수권, 등꽃 아래서 해설

반응형

2021년 EBS 수능특강에 수록된 송수권 시인의 현대시 '등꽃 아래서'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수능특강 송수권, 등꽃 아래서 해설

그럼 송수권 시인의 '등꽃 아래서'의 해설을 시작하겠습니다. 이 작품의 핵심 소재는 당연히 '등꽃'이겠지요. 제목에 등꽃이 등장하니까요. 그런데 등꽃은 우리에게 조금 생소하기는 합니다. 물론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알 수 있습니다. 귀멸의 칼날에서 등꽃이 귀신을 쫓는다고 자주 나와서요. 여하튼 등꽃이 어떻게 생겼는지 알아야 등꽃 아래서 느끼는 화자의 정서를 알 수 있을 테니 등꽃의 이미지를 한 번 보시죠. 그래야 작품이 잘 이해가 될 테니까요.

 

등꽃
등꽃

 

저도 등꽃은 실제로 본 기억이 없습니다만, 사진으로만 봐도 환상적이네요. 아름답습니다. ^^

 

등나무
등나무

 

이 등꽃은 귀멸의 칼날에서도 정말 아름답게 나왔지요. 귀신을 막는다는 의미로 나왔었지요.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서 등나무는 다른 나무에 감거나 타고 올라갑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등나무를 야비하다고 생각하여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

그러나 이 작품에서는 등나무의 얽히는 성질을 주목하고 있으며 긍정적으로 보고 있지요.

작품 속 화자는 힘겨운 삶을 살았던 사람으로 보입니다. 삶 속에서 슬픔을 느끼고 있을 때 등꽃 송이를 보고 깨달음을 얻지요. 마음속의 슬픔과 기쁨과 같은 여러 감정들이 서로 섞이고 조화를 이룰 때 아름다운 결실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요.

그리고 화자는 그러한 깨달음을 바탕으로 내적 평화와 조화를 이루게 됩니다. 즉 내적 갈등이 해소가 된 것이지요.

이렇게 찬란하게 아름다운 등꽃의 근간이 되는 등나무의 줄기가 얽혀 있는 것을 보고, 사람이 사는 모습도 그래야 한다는 생각을 합니다. 서로 다른 사람들이 모여서 어우러져 살아가야 한다는 것이지요. 서로 이해하고 배려하면서, 유대감과 연대감을 가지고 살아갈 때, 우리는 등꽃과 같이 찬란한 아름다움을 꽃피울 수 있다는 메시지를 우리에게 보내고 있습니다. 모든 것이 같은 세상, 우리는 상상할 수도 없고 너무나 재미없을 것 같습니다.

 

서로 다른 존재들이 이렇게 얽히고설키어 아름다운 꽃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세상이 왔으면, 그리고 우리가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해설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편집과 수정 가능한 문서 파일 형태의 EBS 수능특강과 수능완성 문학 해설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s://cafe.naver.com/literatureidea/603

 

무릉도원 회원 가입 안내

2023년 연회원권 구매 안내 이용료 안내 1년 이용료 7만원 2022년 이용권 기간(2023년 2월 1일 ~ 2024년 1월 31일) 서비스: EBS 수능특강(문학) 해설...

cafe.naver.com

 

핵심 정리

갈래: 자유시, 서정시.

성격: 비유적, 감각적.

주제: 등꽃을 통해 발견하는 삶의 의미와 가치(조화와 합일의 삶).

 

특징:

1. 감각적 표현을 통해 주제를 형상화.

2. 자연물이 지닌 속성을 통해 주제를 표현.

3. 비유적 이미지를 활용하여 대상의 특징을 잘 드러냄.

 

구성:

1연: 등꽃을 보며 삶의 슬픔과 기쁨의 복합적 정서를 느낌.

2연: 등꽃을 통해 조화로운 삶의 의미를 깨달음.

3연: 화자가 발견한 등꽃 송이의 아름다움.

 

해제

이 작품은 등나무 아래에서 등꽃을 바라보며 얻게 된 화자의 정서와 깨달음을 드러내고 있는 시이다. 넝쿨진 등꽃 송이의 모습을 통해 화자는 삶의 슬픔과 기쁨의 복합적인 정서를 느끼고,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의미를 깨닫고 있다.

 

송수권-등꽃-아래서-해설
송수권, 등꽃 아래서 해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