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을 분석하는 선생, 문분선
수능특강 유하, 빠삐용 - 영화 사회학 해설
문학 작품을 분석하는 선생, 문분선입니다.
오늘 설명드릴 작품은
올해 수능특강에 수록되어 있는 유하의 '빠삐옹-영화 사회학'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설명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제목부터 분석을 해보면, '빠삐옹'이라는
단어가 눈에 뜨입니다.
빠삐옹은 영화의 제목으로 '쇼생크 탈출' 이전에
탈출 영화의 대명사입니다.
자유를 위해서 온갖 위험과 어려움을 무릅쓰고
탈출을 시도한 인물이지요.
우리는 제목으로 이 작품이 자유에 대한 내용을
다룰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본문 내용을 살펴보면,
동물원에 있던 표범이 탈출했다는 내용으로
시작합니다.
이 표범은 안전하고 안락하지만,
자유가 구속되는 삶을 떠나 자유를 추구하는
존재이지요.
비록 그 자유를 위해서 위험함을 무릅써야 하지만요.
그리고 화자는 탈출할 수 있음에도 탈출하지 않은
나머지 세 마리의 표범에 집중을 합니다.
이 세 마리는 자유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왔음에도
현실에 순응하며, 안정적인 삶을 선택한 존재로
그려집니다.
그리고 화자는 이 세 마리의 표범을 '드가'로
비유하지요. '드가'는 빠삐용과 대조적인 인물로
현실에 순응하고 안전과 안정을 추구하는 인물입니다.
화자는 이 '세 마리의 표범'에 연민을 느끼면서
친근감을 느낍니다.
왜일까요?
현실 순응적으로 안정적인 삶을 추구하는 자신의
모습과 위험을 감수하지 못해서 자유를 추구하지
못한 세 마리의 표범이 비슷하다고 느끼는 것이지요.
그리고 결국 사살당한 자유를 추구한 표범을
보면서 자유를 추구하지 못하는 자신에 대한
자기 합리화와 위안을 합니다.
그러면서도 화자는 '내가 드가?'라는 생각을 합니다.
현실에 안주하고 자유를 추구하지 못하는
자신에 대해서 성찰하고 있는 것이지요.
정리하면, 능동적이고 주체적이지 못한
그냥 되는 대로 현실에 순응하면서 사는 삶에
대한 비판을 담은 작품입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해설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수정이 가능한 파일 형태의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s://cafe.naver.com/literatureid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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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정리
갈래: 자유시, 서정시
성격: 현실 비판적, 성찰적, 풍자적
주제: 무기력하게 현실에 순응하는 삶에 대한 비판과 성찰
특징:
O 시어의 대비를 통해서 주제를 강조
O 특정한 종결 어미의 반복을 통해서 운율 형성, 의미 강조
O 언어유희를 활용하여 시적 상황 제시
O 대상과 화자를 동일시하여 현실에 대한 화자의 자각을 드러냄
O 의도적인 행간 걸침을 통해 시적 긴장감 조성
구성:
•1연: 텔레비전 뉴스를 보며 떠올리는 영화 ‘빠삐용’
•2연: 현실에 갇힌 자신에 대한 성찰
해제
이 작품은 현실에 무기력하게 순응하는 삶에 대한
비판, 성찰을 담고 있는 시이다.
이 작품의 내용을 이끌어 가는 것은 크게 두 축이다.
하나는 표범의 탈출과 사살을 전하는 텔레비전 뉴스이고,
다른 하나는 텔레비전 뉴스를 보며 연상된 영화 ‘빠삐용’의
내용이다.
‘영화 사회학’이라는 부제처럼 이 작품은 두 매체가
전하는 메시지를 바탕으로 사회적 성찰을 보여 준다.
자유를 찾아 자신이 있던 공간을 탈출한 표범과
빠삐용, 그리고 위험보다는 안락함을 선택하여
부조리한 현실에 주저앉은 동물원에 남은
표범 세 마리와 드가. 두 대상의 대조를 통해
무기력하고 무비판적으로 현실에 순응하는
현대인의 삶과 세태를 비판하고 있는 것이다.
상세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