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EBS 수능특강에 수록된 채만식 작가의 희곡 작품인 '영웅 모집'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채만식 작가는 '태평천하'를 비롯하여 '치숙', '논 이야기', '미스터 방'과 같은 소설 작품으로 유명한 작가이지요. 하지만 오늘 설명을 드릴 '영웅 모집'은 희곡 작품입니다. 즉, 연극 대본이라는 것이지요.
채만식의 영웅 모집을 비롯하여 편집과 수정이 가능한 파일 형태의 EBS 수능특강 및 수능완성 해설 자료가 필요하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s://cafe.naver.com/literatureidea/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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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만식의 영웅 모집 상세 해설
그럼 채만식 작가의 '영웅 모집'에 대해서 본격적인 해설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이 작품의 주제는 일제 강점기라는 상황 자체에 대한 비판과 더불어 다양한 인간상들의 부정적인 모습들을 제시합니다. 그리고 이를 비판하고 있지요.
1930년대 일제 강점기, 서울 파고다 공원을 시간적, 공간적 배경으로 삼아 작품을 전개합니다. 작가가 시간적 배경을 일제 강점기로 설정한 이유는 다들 잘 아실 것 같고, 공간적 배경을 '파고다 공원'으로 설정한 이유를 말씀드릴게요. 그 이유는 불특정 다수의 인물이 왔다 갔다 하는 공원이라는 공간의 특성 때문입니다. 이러한 공간적 배경을 통해서 다양한 인간 군상들의 모습을 형상화하여 드러내고 있는 것이지요.
이 작품의 전체 구성은 장면 1부터 10까지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다양한 인물 유형들이 벌이는 사건들과 처한 상황들을 병렬식으로 구성하여 나열합니다. 즉, 이야기를 쭉 나열한다는 것이지요. 다른 표현으로는 '파노라마'처럼 제시한다는 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성을 통해서 1930년대 당시의 전체적인 현실과 분위기를 제시하고 있는 것이지요. 극 중에 직접 개입을 하지는 않지만 관찰자의 시선을 가지고 다양한 인간 군상들을 관찰하고 평가하는 존재가 있습니다. 바로 '피에로'인데요. 이 피에로가 다양한 인간들을 관찰하고 평가하는 방식을 반복해서 진행합니다. 이러한 피에로의 말과 해동을 통해서 현실에 대한 비판 의식을 드러내고, 또 관객들이 극 중 상황에 대해서 비판적인 태도를 갖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특징 및 핵심 정리
갈래: 희곡
배경: 1930년대(일제 강점기), 서울 파고다 공원
성격: 비판적
주제: 일제 강점기의 여러 가지 인간 군상에 대한 비판.
특징:
· 1930년대의 현실을 파노라마처럼 제시하여 구체적이고 실감 나게 그림.
· 당대의 사회상을 보여 주는 여러 인물들의 이야기를 삽화적으로 구성함.
· 관찰자의 시선을 가진 인물이 다양한 인간 군상을 관찰하고 평가하는 방식을 반복함.
· 피에로의 말과 행동을 통해 현실에 대한 비판 의식을 드러내고, 관객이 극 중 상황에 비판적 태도를 갖도록 유도함.
· 소품을 활용하여 인물들이 처한 상황을 드러냄. · 인물들의 등장과 퇴장을 통해 장면의 전환을 표현함.
작품 전체의 구성과 내용
· 장면 1: 깔끔한 의복의 소년 A가 카스텔라를 먹고 있는 것을 보고 행색이 초라한 소년 B가 이를 빼앗으려고 한다. A는 B를 약 올리고 B는 악착같이 카스텔라를 빼앗아 먹는다.
· 장면 2: 전문학교 학생 A와 B가 등장하여 고등룸펜이 늘어나는 현실을 개탄한다. 그들은 미래에 대한 불안으로 요행을 바라거나 마작에 대한 관심을 드러내는 등 염세주의적 태도를 보인다.
· 장면 3: 매춘부가 어떤 남자를 향해 정조를 흥정한다.
· 장면 4: 신사 A가 신사 B에게 파고다 공원을 불하받아서 그곳에 유흥 시설을 만들어 돈을 벌겠다고 말한다.
· 장면 5: 과부가 아들, 딸과 함께 공원을 찾았는데 그곳에서 옛 친구를 만난다. 과부는 자식들을 위해 수치를 참아 가며 첩살이를 시작했지만 6개월 만에 쫓겨났다고 한다.
· 장면 6: 사흘째 굶은 처자가 있는 병든 노동자가 죽어도 가족과 같이 죽어야겠으니 뚝섬까지 나가야 한다고 순사에게 말한다.
· 장면 7: 굶주리고 행색이 초라한 룸펜들이 등장하여 벤치에 걸터앉아 있고, 변절자인 어떤 사람 A와 B가 등장하여 자신들의 변절을 합리화한다. 어떤 사람 B가 담배 토막을 버리자 룸펜들은 그것을 서로 집으려고 야단이 난다
· 장면 8: 북간도로 떠나는 이주민 가족이 서울을 지나던 중 공원의 사리탑을 보며 눈물을 보인다.
· 장면 9: 술에 취해 비틀거리는 주정꾼 A, B가 등장한다.
· 장면 10: 피에로는 ‘영웅 대모집’이라고 쓴 간판을 들고 나와 종을 치며 영웅을 모집한다고 소리치지만 소년들의 놀림만 받을 뿐이다.
작품의 서술상 특징
· 관찰-평가의 반복 구조: 관찰자의 시선을 가진 인물이 다양한 인간 군상을 관찰하고 평가하는 형식을 반복함.
· 삽화적 구성: 당대의 사회상을 보여 주는 여러 인물들의 이야기를 삽화적으로 구성함.
· 파노라마식 전개: 당대의 현실을 파노라마처럼 제시하여 암울한 현실을 구체적이고 실감 나게 표현함.
· 비판적 시선: 특정 인물의 말과 행동을 통해 현실에 대한 비판 의식을 드러내고, 관객이 극 중 상황에 대해 비판적 태도를 갖도록 유도함.
파고다 공원이라는 공간적 배경의 기능
공원이라는 공간은 불특정 다수, 다양한 계층, 인물군 등이 모이는 공간이며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을 관찰하기 쉬운 곳이라고 볼 수 있다. 작가는 일제 강점기를 살아가는 다양한 군상들을 마치 스펙트럼처럼 펼쳐 보임으로써 일제 강점기 우리 민족이 처해 있는 암울한 현실을 구체적이고 실감 나게 표현하고 있다.
해제
이 작품은 세태 풍자가 나타나는 희곡으로, 파고다 공원을 무대로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하면서 장면을 형성한다. 극 중에 등장하는 인물들인 소년, 전문학교 학생, 타락한 남녀, 알량한 과부, 병든 노동자, 변절한 지식인, 순사 등의 대화를 통해 1930년대의 병든 현실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또 작가는 다양한 인물들에 대해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는 피에로를 통해 현실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보여 주고 있다. 작품은 총 10개의 장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기 다른 인물들이 등장하는 10개의 장면에 대해 마치 피에로가 관객에게 정리를 해 주는 듯한 설정을 보여 주는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