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훈의 현대시 '고풍 의상' 해설
이번 시간에는 조지훈 시인의 현대시 작품인 '고풍 의상'에 대한 해설과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고풍
의상'의 의미를 설명드리면 '고풍'은 예스러운 풍치나 모습을 의미합니다. 의상은 옷을 의미하고요. 즉, 고풍 의상은 예스러운 전통 의상을 의미하지요. 말 자체에 그런 의미는 없지만 약간 고급스러운 느낌이 있어, 소박하고 평범하다는 의미와는 느낌상 거리가 멉니다.
여하튼 이 작품은 두견새가 우는 뭔가 센치멘탈 하고 고즈넉한 밤에 전통적이고 아름다운 한옥에서의 밤을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작품의 시작부터 정말 멋있죠? 이러한 공간에서 고풍 의상을 입은 여성이 나비와 같이 살포시 춤을 추고 있습니다. 여성의 아름다운 춤과 '호장 저고리', '기인 치마', '은혜와 당혜'와 같은 전통적 의상의 아름다움이 어우러져 환상적인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작품의 주제는 '고풍 의상과 그 옷을 입고 춤추는 여성의 전통적인 아름다움에 대한 묘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지훈 시인의 이러한 시풍은 '승무'에서도 잘 드러나지만, 이 작품은 고풍 의상 자체에 집중하여, 그것을 다양한 심상을 통해서 감각적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독자는 고풍 의상과 그것에 대한 아름다움을 머릿속에 구체적으로 그리는 형상화를 하게 되지요. 그리고 그 아름다움을 간접 체험하는 환상적인 경험을 하게 됩니다. 화자가 '고풍 의상은 아름다운 것이야'라고 직접적으로 말하기보다는 '고풍 의상'의 아름다움을 독자에게 직접 보여주는 구성을 취하고 있는 것이지요. 또 이 작품은 대상에 대한 묘사가 두드러지는 작품인 만큼 시선 이동에 따라서 시상이 전개되고 있는데요. 위에서 아래로 시선이 이동하게 됩니다. '호장 저고리' → '기인 치마' → '운혜, 당혜'로요. 우리 전통 복색의 용어에 생소하실 것 같아 조금 설명을 드릴게요. 솔직히 저도 잘 몰라서 알아봤습니다. 우선 '호장 저고리'는 여자의 저고리에 색깔 있는 천을 덧대는 것을 말합니다. '깃', '끝동', '고름', '겨드랑이' 등에 다른 색의 천을 붙여서 포인트를 주는 것을 말합니다. 치마는 다들 아실 테니 '운혜'와 '당혜'를 설명드리겠습니다. '당혜'는 여인들이 신던 가죽신으로 비단을 붙여서 치장을 한 신발입니다. '운혜'는 '당혜' 중에서 뒤축에 구름무늬가 있고 안에 융단을 붙인 것을 의미합니다. 운혜를 신발 중에 가장 아름다운 신발이라고 불렀다고 하네요. 정리하면 화자의 시선이 고풍스럽고 아름다운 여인의 전통 의상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아래로 시선 이동에 따라서 시상이 자연스럽게 전개되고요. 또 '~지고', '~지이다'와 같은 예스러운 말투를 통해서 고전적인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특징 및 핵심 정리
갈래: 자유시, 서정시
성격: 고전적, 전통적
주제: 전통 의상의 예스러운 아름다움.
특징:
1. 고유어와 예스러운 어투('~지고', '~도소이다', '~지이다')를 통해 대상의 아름다움을 표현함.
2. 시선의 이동에 따라 시상이 전개됨
구성:
1~3행: 두견 우는 봄밤의 한옥.
4~7행: 저고리의 우아한 아름다움.
8~10행: 치마 선의 아름다움.
11~14행: 옷맵시와 춤사위의 고전적 아름다움.
15~18행: 고풍 의상의 아름다움에 도취된 화자의 모습.
해제
이 시는 전통 의상을 입은 여인의 우아함과 동적인 곡선이 나타내는 아름다움을 예스러운 어투를 통해 형상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