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정진규 추억-'감자 먹는 사람들', 빈센트 반 고흐 해설 해석

반응형

2023년 EBS 수능완성에 수록된 정진규 시인의 [추억-'감자 먹는 사람들', 빈센트 반 고흐]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작품은 국어 교과서에 많이 수록되어 있는 작품으로, 서로 다른 예술 장르끼리 영향을 주고 발전하는 상호 텍스트적 맥락을 설명하는 부분의 예시로 자주 등장합니다.

우리는 서로 다른 예술 장르들 간에 관련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어떤 작품을 어떤 예술가가 보고 그것에서 떠오른 영감을 자신의 작품에 표현하는 것은 그리 이상한 일이 아니지요.

오늘 설명을 드릴 정진규의 [추억-'감자 먹는 사람들', 빈센트 반 고흐]는 빈센트 반 고흐의 '감자 먹는 사람들'이라는 그림에 영감을 받아 쓴 작품입니다.

고흐의 미술 작품에 영향을 받아서 정진규 시인은 시를 쓴 것이지요.

이렇게 서로 다른 장르 간에 영향을 주는 것을 상호 텍스트적 맥락이라고 합니다.

정진규의 [추억-'감자 먹는 사람들', 빈센트 반 고흐]는 2019년 EBS 수능특강에 수록되었고, 올해는 수능완성에 수록되었습니다.

이 작품이 매우 중요한 작품임에는 분명하나 수능에 출제되기에는 너무 유명한 감이 있지요.

하지만 비문학 독서 지문과 연결 지어 출제될 가능성은 존재하니, 염두해 두세요~  

참 한 가지 더, 고흐의 '감자 먹는 사람들'과 관련 있는 작품인 김선우의 '감자 먹는 사람들'이라는 작품도 알아 두시면 좋을 듯합니다. 

 

편집과 수정이 가능한 파일 형태의 2023년 EBS 수능특강 및 수능완성 해설 자료가 필요하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s://cafe.naver.com/literatureidea/603

 

2022년 무릉도원 회원 가입 안내

2022년 연회원권 구매 안내 이용료 안내 1년 이용료 7만원 2022년 이용권 기간(2022년 2월 1일 ~ 2023년 1월 31일) 서비스: EBS 수능특강(문학) 해설...

cafe.naver.com

 

추억-'감자 먹는 사람들', 고된 노동에 지친 일가족의 힘겨움과 휴식에 대한 소망

정진규의 [추억-'감자 먹는 사람들', 빈센트 반 고흐]는 고흐의 '감자 먹는 사람들'에 영향을 받아서 만들어진 작품이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제목 자체에도 그림의 이름과 작가의 이름이 언급되었을 정도니까요.

그럼 우리는 고흐의 미술 작품 '감자 먹는 사람들'이 어떠한 그림인가를 알아야 하는데요.

고흐의 이 작품은 어두운 배경에 피곤한 기색이 역력한 농민들이 식사를 하는 모습을 그린 작품입니다.

당시에 화가들은 농촌의 농민들의 삶을 있는 그대로 그리지 않았습니다.

미화해서 그리곤 했지요.

그러나 고흐는 꾸며진 모습이 아니라, 진솔한 농민들의 삶 그 자체를 그리고 싶어 했죠.

그렇게 탄생한 작품이 '감자 먹는 사람들'이지요.

지금의 삶도 힘들지만, 당시의 삶은 더더욱 힘들었습니다.

지금이야 기계들도 있지만 예전에는 모든 것을 다 사람의 힘으로 처리를 해야 했지요.

 

https://link.coupang.com/a/qtCqf

 

다우니 실내건조 세탁 세제 액체형 액상세제 본품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그럼 작품의 세부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에 등장하는 한 농부 가족은 말없이 저녁으로 감자를 먹습니다.

진흙도 털지 않은 신발을 신고요.

이것은 삶의 힘겨움을 정나라 하게 보여주고 있는 장면이지요.

너무나 지쳐서 말할 힘도, 신발을 정리할 엄두도 못 내고 있는 상태지요.

'늘 저녁을 그렇게 때웠다'는 표현에서 농민들의 가난과 힘겨움은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삶 자체가 늘 그래 왔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저녁 식탁이 / 누구의 손 하나가 잘못 놓여도 / 삐걱거렸다'는 표현은 청각적 이미지를 통해서 가난한 현실을 형상화하고 있는 것입니다.

식탁이 소리가 날 정도로 낡았다는 의미로 이것은 농민들의 가난함을 나타내고 있죠.

2연에서 '잠만은 편하게 잤다'는 표현이 슬픈데요.

힘든 노동으로 인해서 깊은 잠에 빠지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죠.

평소 불면증이 있는 저는 좀 반성하게 되네요. ^^;

'잘 삶아진 굵은 감자알들'은 피곤에 지쳐 잠이 든 가족들의 모습을 비유적으로 나타낸 표현입니다.

그리고 지쳐 잠든 가족들의 마디 굵은 손은 고된 노동에 시달린 흔적이지요.

심지어 이들은 꿈속에서도 삽질 소리를 듣습니다.

그만큼 노동에 시달려 왔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죠.

또 화자는 삽질을 잘하는 것을 타고났다는 표현을 통해서 고된 노동을 숙명으로 받아들이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죠.

이러한 인식은 긍정적이기보다는 부정적인 인식에 가깝습니다.

자신들의 처지가 고된 노동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요.

3연에서는 비가 옵니다.

비가 오면 노동자는 일을 할 수 없으며, 잠시나마 고된 노동의 일상에서 벗어날 수 있는 삶에 위안이 되는 시간이 되겠지요.

'새싹들이 돋고 있으리라 믿었다'는 표현을 통해서 이렇게 힘든 삶이지만, 휴식을 취하면서 다시 희망을 갖게 되었음을 말해줍니다.

비록 그것이 언제든 사라질 수 있는 불안한 여유지만요. 

지금까지 말씀드린 것을 정리하여 이 작품의 주제를 말씀드리면, 힘겨운 노동에 지친 일가족의 모습과 휴식에 대한 소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도의 차이가 있겠지만, 아주 아주 과거에도 지금도 또 미래에도 우리는 힘들게 노동을 하고, 또 잠시의 휴식을 취하며 마음을 추스르고 그렇게 살아가겠지요.

이 작품의 특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다양한 심상을 통해서 시적 상황을 형상화합니다.

다양한 심상이 많이 사용되었으니 이 작품의 성격을 감각적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또 상황에 대한 사실적 묘사로 사실성과 현장감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 고흐의 회화 작품인 '감자 먹는 사람들'을 모티프로 하여 미술 작품을 문학 작품으로 창조적으로 변용하였습니다.

또 다른 특징은 의도적으로 마침표를 생략하여 화자의 생각의 흐름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정진규, 추억-'감자 먹는 사람들', 빈센트 반 고흐 작품 상세 설명

 

정진규_추억-'감자_먹는_사람들',_빈센트_반_고흐_해설_1
정진규_추억-'감자_먹는_사람들',_빈센트_반_고흐_해설_1

 

정진규_추억-'감자_먹는_사람들',_빈센트_반_고흐_해설_2
정진규_추억-'감자_먹는_사람들',_빈센트_반_고흐_해설_2

정진규, 추억-'감자 먹는 사람들', 빈센트 반 고흐 핵심 정리

갈래: 자유시, 서정시

성격: 회상적

주제: 일에 지친 일가족의 고단함과 휴식에 대한 기대.

 

특징:

· 다양한 감각적 이미지로 시적 성황을 드러냄.

· 사실적 묘사로 현장감 획득하고, 시간의 흐름에 따른 구성.

· 다른 장르의 예술 작품을 모티프(반 고흐의 감자 먹는 사람들)로 하여 시상을 전개함.

· 마침표를 의도적으로 생략함으로써 생각의 흐름을 표현함.

 

구성:

1연: 가난한 가족의 저녁 식사 모습

2연: 노동에 지친 가족들에게 휴식을 주는 잠

3연: 비로 인하여 생긴 휴식에 대한 기대감

 

정진규의 시 추억-'감자 먹는 사람들', 빈센트 반 고흐와 그림 '감자 먹는 사람들'의 관계

빈센트 반 고흐의 ‘감자 먹는 사람들’:

땀 흘려 일하는 사람들의 삶에 동질감을 느꼈던 고흐는 흐린 램프 불빛 아래에서 허름한 옷차림과 피곤한 얼굴로 식사를 하는 농가의 모습을 그림으로 표현하였음.

정진규, [추억 - '감자 먹는 사람들', 빈센트 반 고흐]:

· 어두운 분위기에서 감자로 끼니를 해결하는 모습은 반 고흐의 그림과 유사함.

· '삽질 소리'. '빗줄기', '새싹', '목욕탕' 등과 같은 소재는 시인이 그림의 내용을 바탕으로 재창작한 요소임.

 

빈센트 반 고흐의 '감자 먹는 사람들'

'감자 먹는 사람들'은 빈센트 반 고흐를 위대한 화가의 반열에 오르게 한 걸작의 하나로 손꼽힌다.

이 그림은 네덜란드 시골 농촌에 사는 한 가족의 모습을 투박하게 그려내고 있다.

목가적인 시골의 풍경과는 거리가 먼 사실적이고 실제적인 농촌의 삶의 현장을 잘 포착하고 있다.

이 그림에는 천장에 매달린 램프 불빛 아래 둘러앉아 식사를 하고 있는 다섯 명의 가족이 등장한다.

허름한 옷차림, 단출한 음식, 피곤에 찌든 듯한 얼굴 표정에서 힘겹고 고단한 농부 가족의 삶이 그대로 드러나고 있다.

반 고흐는 자신의 그림이 손으로 행해진 노동과 그 노동으로 정직하게 수확한 양식을 있는 그대로 전달하기를 원했고 또한 그것이 아름다운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렇기 때문에 고흐는 이 그림을 가장 진실하고 정직한 그림이라고 여겼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