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색의 한시 '유감' 해석과 해설
이색의 한시 작품인 '유감'에 대한 해석과 해설을 시작하겠습니다. 이 작품에서 '유감'은 우리가 평상시에 사용하는 불만스럽다는 의미의 '유감(遺憾)'이 아닙니다. 느끼는 바가 있다는 유감(有感), 즉 어떤 감정과 정서가 있다는 의미지요. 그럼 이 작품에서 화자는 어떤 정서를 느꼈는지 살펴보도록 하지요.
작품 속 화자는 '가난하고 힘겨운 삶을 사는 사람이 쓴 시가 좋은 법이다'라는 말을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힘겨운 삶을 살아가는 사람이 작품 속에 자신의 삶이 진솔하게 담고 또 그 절박함이 담긴다는 의미가 되겠지요. 그러면서 '화자 자신이 가는 길이 지금 세상과 맞지 않는다'는 말을 합니다. 이 구절을 통해서 화자가 자신이 추구하는 도리를 실현하기 어려운 부정적인 상태에 있음을 드러내고 있지요. 동시에 현재 상황이 부정적임을 비판한다고 볼 수도 있고요. 다음 구절에서 화자는 '괴로운 마음 홍몽을 찾아 헤맨다'라고 하는데요. '홍몽(鴻濛)'의 원래 뜻은 '하늘과 땅이 아직 갈리지 않은 혼돈 상태'를 의미합니다. 작품 속에서는 두 가지 의미 정도로 해석할 수 있는데요. 우선 고려 시대의 유학자였던 이색의 상황을 고려하면 '고려 말의 어지러운 현실에서의 방황'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해석으로는 '찾아 헤맨다'는 의지적 표현에 초점을 두어 해석을 하면 '비록 현실이 어렵지만 굳은 의지로 자신의 길을 가려는 화자의 모습을 드러내는 것'으로도 풀이할 수 있지요.
화자는 현실이 힘겹지만 시를 쓸 수 있어서 마음이 평화롭고 즐거웠다고 말을 합니다. 그러면서 소동파의 작품을 인용하여 훌륭한 작품이라는 것은 '힘겨움 속에 살아가면서 그것에 대한 진솔한 마음을 담는 것'이라는 말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 작품에서 시는 단순히 우리가 생각하는 문학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화자가 추구해야 하는 삶, 또는 삶의 목표와 이상, 진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화자는 시를 쓰면서 마음을 올바른 방향으로 다잡고 있는 것이지요. 작품의 후반부를 보면 사람의 마음가짐에 따라서 세상 모든 것은 긍정적으로도 부정적으로도 보이니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중도, 즉 중용을 추구해야 한다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중도는 짧은 시간에 만들 수 없으니 끊임없이 공부해야 함을 당부하면서 작품을 마무리하고 있지요. 당대 최고의 유학자이자 스승이었던 사람의 말답다는 생각이 듭니다. 천상 스승이었던 사람답게 끊임없이 인성을 갈고닦아야 함을 강조하고 있지요. 이러한 내용을 통해서 '고결한 정신을 추구하는 삶을 살아가야 한다'는 주제를 드러내고 있지요.
이색의 유감 지문 및 구절 풀이
시가 사랑을 궁하게[가난하게] 할 수 없고 → 시를 쓴다고 사람이 가난해지지는 않음.
궁한 이의 시[정신적 의연함, 소신]가 좋은 법이다.
내가 가는 길[도리, 화자가 추구하는 삶의 이치] 지금 세상과 맞지 않으니 → 화자가 추구하는 도리에 맞지 않는 부정적인 현실
괴로운 마음 홍몽[고려 말의 어지러운 현실에서의 방황 / 비록 현실이 어렵지만 굳은 의지로 자신의 길을 가려는 화자의 모습]을 찾아 헤맨다 → 이상과 현실의 괴리에서 오는 고통
얼음 눈이 살과 뼈를 에이듯 해도 → 현실의 고통
기꺼이 마음만은 평화로웠지. → 시를 쓰면서 현실의 고통을 이겨내고 평화로운 마음을 가짐
옛사람의 말은 이제야 믿겠네
좋은 시구는 떠돌이 궁인에게 있다던 그 말[소동파의 시에서 인용] → 자신의 체험을 통해 옛사람의 말을 믿음(도치법)
화평할 때면 밝은 태양 곱게 보이고
참혹할 때는 슬픈 바람 생기지 → 마음이 온화할 때는 모든 것이 좋게 보이고, 부정적일 때에는 모든 것이 부정적으로 보임(대구법)
눈길 닿으면 감정은 자연[저절로] 생기지만
많은 것 중에서 그 중도[중용의 도, 치우침이 없음]를 구해야지 → 눈에 보이는 모든 것에 여러 가지 감정이 생기지만 치우치지 않는 바른 도리를 구하는 것이 중요함.
중도는 짧은 시간에 만들 수 없으니
군자는 당연히 공부를 해야 하네 → 중도를 추구해야 함을 강조(의지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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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및 핵심 정리
갈래: 한시(5언 고시)
성격: 긍정적, 성찰적, 의지적
주제: 고결한 정신을 추구하는 삶의 태도
이해와 감상: 가난을 시창작의 동력으로 삼는 자세와 중도를 구하기 위한 공부의 필요성을 노래함.
특징:
비유와 도치의 표현방식을 사용하여 주제를 효과적으로 드러냄.
옛사람의 견해를 인용하여 주장의 타당성의 근거로 삼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