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귀자 작가의 현대소설 '한계령'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양귀자 작가는 '원미동 사람들'로 유명한 분이시지요.
이 작품도 연작 소설인 원미동 사람들의 한 파트이고요.
양귀자의 한계령, 고향에 대한 향수와 변해버린 고향으로 인한 박탈감
우선 이 작품의 제목인 '한계령'은 소설에 삽입된 노래로 과거에 대한 향수와 삶에 대한 애상감을 나타내는 소재입니다.
소설의 주인공인 '나'는 과거의 추억을 연상하게 하는 인물을 만나는 것을 회피하는 인물입니다.
추억 속에 있는 인물을 직접 봤을 때 너무 변해 버린 모습에 그 아름다운 추억이 훼손될 것을 두려워하는 것이지요.
우리 모두들 그런 경험 한 번쯤은 해봤잖아요.
오랜 과거의 첫사랑을 보고 싶으면서도 두려운 그런 감정.
다시 작품으로 돌아가서 주인공은 아버지의 추도식을 위해서 1년에 한 번 고향으로 가지만, 변해버린 고향으로 인해 상실감과 고향에 대한 그리움 즉, 향수를 느낍니다.
고향이라고 해서 다 같은 고향이 아니지요.
내가 느끼던 것, 내가 보던 것, 그런 것들이 남아 있지 않은 고향은 고향으로 인식되기가 어렵지요.
결국 정리하면 지나가버린 것들에 대한 소중함, 시간이 흐르면서 변해 버린 것들에 대한 아쉬움 이런 것들이 이 작품의 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편집과 수정이 가능한 문서 파일 형태의 EBS 수능특강과 수능완성 해설 자료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cafe.naver.com/literatureidea
입시 문학 해설, 무릉도원 : 네이버 카페
안녕하세요? 입시 문학 해설 카페 무릉도원입니다. 국어 중, 고등 수업 자료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cafe.naver.com
양귀자, 한계령 핵심 정리
갈래: 단편소설, 연작소설
성격: 애상적, 회상적
배경: 1980년대, 서울과 부천
시점: 1인칭 주인공 시점
주제: 고단한 소시민들의 삶과 소중한 추억에 대한 그리움.
특징: 노래 한계령을 삽입하여 주제 의식 부각.
한계령의 의미:
1. 소설에 삽입된 노래.
2. 과거 회상의 매개체.
3. 소시민의 삶을 위로함.
4. 큰오빠의 삶을 떠올리게 함.
양귀자, 한계령 해제
이 작품은 연작 소설 『원미동 사람들』 중의 한 편으로, 작가가 1980년대 부천 원미동에 살면서 만난 사람들을 서술자와 주인공으로 하고 있다.
‘나’는 추억을 간직하고 싶어, 25년 만에 연락해서 자신을 찾아오라는 친구 ‘은자’의 요청에 쉽게 응하지 못한다.
하지만 ‘나’는 결국 은자가 일하는 새부천 클럽을 찾아가고, 거기서 여가수가 부르는 ‘한계령’을 듣는다.
이 노래를 들으며 ‘나’는 큰오빠와 동시대에 살았던 소시민들의 고달팠던 삶에 대해 연민과 위로를 보내고 있다.
양귀자, 한계령 전체 줄거리
소설가인 ‘나’는 어린 시절 고향에서 같이 자란 은자의 갑작스러운 전화를 25년 만에 받고 고향 생각을 하게 된다.
어렸을 때부터 노래를 좋아했던 은자는 밤무대에서 노래를 부르는 가수가 되었으니 자신을 찾아오라고 ‘나’에게 요청한다.
‘나’가 약속을 했지만 찾아가지 않자 은자는 재촉 전화를 한다.
이 와중에 ‘나’는 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시는 바람에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면서 고생했던 큰오빠를 추억한다.
그리고 큰오빠가 끝내 고향 집을 팔기로 하고 종일 술을 먹었다는 소식도 듣는다.
‘나’는 결국 은자를 찾아 새부천 클럽에 간다.
그곳에서 ‘한계령’을 듣고 큰오빠가 살아온 삶의 무게를 떠올리며 눈물을 흘린다.
‘나’는 노래를 부르는 사람이 은자일 것이라 생각하며 그냥 집으로 돌아온다.
은자는 전화로 자신을 찾아오지 않은 ‘나’를 질타하며, 새로 개업한 ‘좋은 나라’라는 카페에 한번 찾아오라고 한다.
https://link.coupang.com/a/GynRx
제이비엘 클럽 950 노이즈 캔슬링 블루투스 헤드셋 + 하드케이스 + Aux in 케이블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양귀자, 한계령 상세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