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경림 특급열차를 타고 가다가 특징 핵심 정리 해제 해설

반응형

2024년 EBS 수능완성에 수록된 현대시 작품인 신경림의 '특급열차를 타고 가다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작품은 2012년 EBS 수능특강에도 수록된 적이 있는 작품이지요. 

 

신경림의 특급열차를 타고 가다가 해설

신경림 시인의 '특급열차를 타고 가다가'의 핵심을 아주 간략하게 해설하면 이렇습니다. 이 작품의 중심 소재이자 제목에도 등장하는 너무나도 빠른 특급열차를 타고 가면 아름다운 풍경을 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즉, 주위를 돌아보지 않고 너무나 바쁘게 살아가면 삶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없다는 의미가 되겠지요. 바쁘게만 살아가는 현대인의 각박한 삶을 비판하고 있는 작품입니다.

이 정도만 설명드려도 큰 틀에서 작품을 이해하는데 무리가 없지만 조금 아쉬우니 조금만 더 자세히 작품을 살펴보지요. 우선 이 작품은 대비적, 대조적 소재를 통해서 주제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목표만을 생각하는 획일적인 삶과 빠름을 추구하는 삶의 태도를 '특급열차'로 표현했습니다. 이외에도 '서둘러 달려갈 일', '같은 풍경과 말들', '종착역' 등의 표현을 활용했지요. 이와 대조적인 의미를 가진 표현으로 '산역'을 활용했는데요. 이는 여유로운 삶의 태도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이 작품에서 긍정적으로 보고 있는 이미지이자 삶의 태도였지요. 이와 비슷한 의미를 가진 시어로 '설렘', '들판', '걷자', '낮잠', '술' 등이 있지요.

또 '~무언가'와 같은 의문형 형태를 반복하는 설의적 표현과 '~자'의 청유형 어미를 활용하여 목표만을 추구하는 삶에서 벗어나 여유로운 삶의 태도를 갖자는 주제를 강조하고 있지요.

 

특징 및 핵심 정리

갈래: 자유시, 서정시.

성격: 반성적, 성찰적.

주제: 특급열차를 타고 가다가 느낀 삶에 대한 반성과 여유로운 삶의 회복.

 

특징:

1. 청유형 어미(~자)를 활용하여 의지적 태도와 함께하자는 공감적 자세를 유도함.

2. 색채어를 활용하여 감각적으로 시각적 심상을 드러냄.

3. 2, 3연에서 도치법을 활용하여 화자의 의지를 강조함.

4. 의문형을 활용하는 설의적 표현을 통해서 삶에 대한 여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권함.

 

구성:

1연: 특급열차를 타고 달려가는 자신의 삶에 대한 성찰.

2연: 산역에서 내려 즐기는 여유로운 삶.

3연: 목적에서 벗어나 즐기는 삶의 여유.

 

해제

이 작품은 특급열차를 타고 목적지로 가던 화자가 반복되는 일상에 대해 회의를 느끼면서 목적 달성만을 위해 살아왔던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있다. 화자는 여유로운 삶을 갈망하며 목적을 위한 삶이 아닌 여유로운 삶이 줄 수 있는 아름다움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현대 문명이 만들어 낸 속도와 목적 지향적인 삶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던지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