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석화룡전 특징 줄거리 명혼 소설 해설

반응형

고전 소설이자 영웅 소설인 '석화룡전'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작품은 석화룡의 영웅적인 면모를 부각한 영웅 소설이기는 하나, 다른 작품들과는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주인공의 영웅적인 활약보다는 남녀 주인공 간의 사랑이야기가 더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점입니다.

 

명혼 소설로서의 석화룡전

또한 사람인 남자 주인공과 귀신인 여자 주인공이 사랑한다는 점에서 명혼 소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명혼 소설이라는 것은 쉽게 사람과 귀신이 사랑하는 이야기를 의미합니다. 원래 명혼 소설은 중국에서 꽤나 유행했던 장르이고, 이것을 우리나라에서도 받아들여 다양한 작품이 만들어졌지요. 대표적인 작품으로 김시습의 금오신화 속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같은 작품들이 대표적이지요. 또 현대에 와서는 영화로도 많이 만들어졌는데 가장 대표적인 작품이 홍콩 영화인 '천녀유혼' 같은 작품들입니다. 여하튼 이러한 명혼 소설은 인간과 귀신의 사랑이야기라는 점에서 이승과 저승은 연결될 수 없기에 서로 헤어질 수밖에 없는 비극적인 결말을 담고 있는 작품들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석화룡전은 귀신이었던 여자 주인공이 사람이 되어서 남자 주인공과 여자 주인공의 인연이 이어져 행복하게 잘 사는 해피엔딩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다른 작품과 차별화되고 있습니다.  

 

편집과 수정이 가능한 파일 형태의 EBS 수능특강 및 수능완성 해설 자료가 필요하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s://cafe.naver.com/literatureidea/603

 

무릉도원 회원 가입 안내

2023년 연회원권 구매 안내 이용료 안내 1년 이용료 7만원 2022년 이용권 기간(2023년 2월 1일 ~ 2024년 1월 31일) 서비스: EBS 수능특강(문학) 해설...

cafe.naver.com

 

석화룡전 특징 및 핵심 정리

 

갈래: 고전소설, 영웅소설, 전기소설, 명혼 소설

성격: 영웅적, 전기적

 

'석화룡전'의 특징은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이나 ‘만복사저포기’와 같이 인간인 남자와 귀신인 여자가 사랑하는 명혼 소설의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형적인 '명혼 소설'과는 다르게 귀신이었던 여인이 사람이 되어 함께 잘 살아간다는 것을 차이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작품은 영웅 소설이기는 하나 소설의 대부분을 사랑에 관한 내용이 차지하고 있어 당대에 유행했던 다른 영웅소설과 차별화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석화룡전-해설
석화룡전-해설

 

전체 줄거리

명나라 태종 때 명관 석침은 늦게야 아들 화룡을 얻는다. 화룡은 7세 되는 해에 호남절도사 장사량이 일으킨 난으로 부모와 헤어진다. 화룡은 한 노인에게 구출되어 지내며 독서에 힘쓴다. 지난날 좌승상 황재운의 딸 월혜는 부모가 최상서의 청혼을 받아들여 혼인시키려 하자, 반대하다가 끝내 음독자살하고 말았다. 석화룡이 과거를 보러 상경하는 길에, 날이 저물어 불빛을 찾아가니 한 여인이 살고 있었다. 그 여인은 황승상의 딸로, 자신의 사연을 말하고 화룡이 천정배필이니 가연을 맺자고 한다. 화룡이 하룻밤을 지낸 뒤 황소저가 준 금잔을 받아가지고 나오다 돌아보니, 집은 없고 무덤이 있을 뿐이다. 화룡은 상경하여 과거에 장원급제하고, 객주 노파를 시켜 금잔을 팔게 한다. 그 금잔이 황소저의 무덤에 넣었던 것임을 알게 된 황승상은 석화룡을 불러 죽은 딸의 무덤에 가 제사를 지낸다. 화룡은 한림학사가 되어 황승상의 집에 묵으며, 밤만 되면 황소저의 무덤을 찾아가 운우를 즐긴다. 하루는 황소저가 지상인연이 다하였다고 말하며 하늘로 올라가니, 화룡도 그녀의 옷자락을 붙들고 따라 올라간다. 천상에서 선관이 석한림에게 환생약을 주며 황소저를 데리고 인간세상으로 내려가라고 한다. 석한림은 선약으로 황소저를 구해 황승상의 집으로 간다. 한편, 황소저를 며느리로 삼으려던 최상서는 황제에게 석한림을 모해하여 유배시킨다. 황부인은 아들을 낳고 유배지로 남편을 찾아가다가 수적을 만나 강물에 투신자살한다. 용왕은 황부인을 위로하고 다시 육지로 나가게 한다. 이때 석한림은 누명을 벗고, 순무도어사가 되어 여러 마을을 순무하다가 뜻밖에 황부인과 상봉한다. 장사량이 반군을 이끌고 황성으로 올라오니, 석 어사는 대원수가 되어 반군을 격파하고 장사량을 벤다. 석어사는 반군에게 잡혀갔던 부친과 감격의 상봉을 한다. 황제는 석화룡을 좌승상에 무양후를 봉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