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 작가의 '여우난골족'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작품은 향토적, 토속적 색채를 많이 띄는 백석 작품 중에서도 향토적 분위기를 많이 보이는 작품입니다.
우선 제목부터가 범상치가 않은데요.
제목인 '여우난골족'의 의미는 '여우난골'은 여우가 나타나는 동네라는 의미로, 동네 이름입니다.
'족'은 가족을 의미하는 것이지요.
즉, '여우난골의 가족'이라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따라서 이 작품은 명절날에 모인 화자의 일가친척인 '여우난골족'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것이죠.
그럼 세부적인 내용을 함께 파악해보도록 하시죠.
백석의 '여우난골족', 명절날 가족들이 모인 화목했던 때에 대한 회상
그럼 본격적으로 백석의 '여우난골족' 해석을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이 작품의 두드러지는 특징을 말씀드리면 우선 평안도 방언을 통해서 향토적이고 토속적인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또 얼핏 보면 줄글과 같이 산문적인 느낌을 보입니다.
따라서 이 작품은 산문적 어조, 또는 산문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산문시라는 표현은 교과서나 교재, 선생님에 따라서 아니라고도 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고요.
연 구분이 되어 있으면 산문시가 아니라고 주장하는 학자들이나 선생님들이 계셔서 그렇습니다.
이 작품은 화자가 어린 시절 명절날을 회상하는 방식으로 전개가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상황을 어린아이의 시선으로 보고 말하고 있지요.
작품으로 들어가면, 우선 시간적 배경은 화자가 어렸을 때의 어느 명절날입니다.
화자는 명절을 보내기 위해서 친할아버지와 친할머니가 계시는 큰집으로 갑니다.
그리고 그곳에 모인 친척들의 특징을 세세하게 묘사합니다.
평범하고 소박한 친척들의 모습을 열거하며 묘사하고 있죠.
이러한 묘사를 통해서 친척들에 대한 외모와 성격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세부적인 묘사를 할 수 있다는 것은 대상을 잘 알고 있다는 것이고, 이렇게 잘 알기 위해서는 관심을 가져야 하며, 이것은 대상에 대한 애정을 드러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친척들을 열거하고 유사한 시구의 반복을 통해서 운율을 형성하고 친척들에 대한 애정을 강조하고 있죠.
3연에서는 큰집에 모인 친척들의 모습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그곳에서는 새 옷의 냄새가 나고, 온갖 맛있는 음식들이 준비되어 있었죠.
후각적 심상과 촉각적 심상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명절의 풍요로움을 형상화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심상이 많이 쓰이고 있으니 이 작품은 감각적인 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4연에서는 밤새도록 이어지는 명절의 즐거운 분위기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우선 '저녁술을 놓은'이라는 표현에서 시간적 배경이 저녁 식사를 마친 뒤라는 것을 알 수 있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시상이 전개됨을 알 수 있습니다.
저녁 식사를 마친 뒤부터 그다음 날 아침까지의 시간의 흐름이 나타나거든요.
아이들은 온갖 놀이를 하면서 즐겁게 놉니다.
실제로는 과거의 일임에도 불구하고 '논다'와 같이 현재형 시제를 활용하여 현장감과 생동감을 부여하고 있죠.
이러한 아이들의 흥겨운 놀이를 통해서 명절날의 즐거운 분위기가 잘 드러납니다.
그리고 아이들은 밤이 어둡도록 놀지요.
저녁에서 밤으로 시간의 흐름이 있습니다.
밤이 깊어 가면 아이들은 아이들대로 방에서 할 수 있는 놀이들을 하고 놀고, 엄마들은 엄마들끼리 이야기를 하며 놀고, 그렇게 놀다가 밤이 아주 깊어 등불의 심지를 몇 번이나 바꾸고, 새벽닭(홍게닭)이 울면 그때야 모두들 잠이 듭니다.
등불의 심지를 바꾸는 것이나 새벽닭이 우는 것은 시간적 배경을 알려주는 소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밤에 아이들이 했던 놀이를 상세하게 열거하고 있는데 이러한 표현을 통해서 어떻게 놀았는지에 대한 '이미지의 구체화'가 이루어집니다.
'이미지의 구체화'는 형상화나 구체화라고 이해를 하셔도 무방합니다.
여하튼 이러한 표현을 통해서 상황을 생동감 있게 표현하고 있죠.
그렇게 신나게 놀고 푹 자다가 맛있는 무이징게국의 냄새에 모든 식구들은 깨어나게 되는 장면 묘사로 이 작품은 마무리가 됩니다.
'무이징게국의 내음새'라는 후각적 이미지의 시어를 통해서 명절날 아침의 평화로움과 넉넉함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죠.
백석의 여우난골족의 주제를 정리하면 명절날의 흥겨운 분위기와 가족 공동체의 유대 의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깊이 생각해보면, 그때가 좋았다는 의미가 되니, 가족 공동체의 유대감과 명절의 흥겨움을 느낄 수 있었던 그때를 그리워하는 것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현재에도 이러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으면 그리워할 필요가 없지요.
이것이 계속되지 않는 부정적인 상황 속에서 과거의 즐거웠던 때를 그리워하고 회상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당시의 시대적 배경을 반영하고 해석하면, 일제 강점기로 인해서 가족 공동체가 파괴된 것에 대한 안타까움이라는 주제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이 작품의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우리 민족의 전통적인 소재를 나열함으로써 우리 민족의 전통적인 삶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이들의 놀이 이름이라든지 친척들의 외모와 성향을 묘사하는 부분에서 잘 드러나고 있죠.
또 이 작품은 산문적 어조이나 운문답게 운율을 잘 형성하고 있습니다.
열거와 유사한 시구 반복, 또 대구 등을 통해서 운율을 형성하고 있죠.
현재형 시제의 종결 표현을 활용하여 작품에 현장감과 생동감을 부여하고 있는 것도 주요 특징 중에 하나입니다.
백석의 여우난골족 핵심 정리
갈래: 자유시, 서정시
성격: 향토적, 토속적, 묘사적, 산문적
주제: 고향의 풍요로운 정취와 가족 간의 정겨운 삶 혈족들의 공동체적 삶의 모습에서 느끼는 풍요로움과 평화로움.
특징:
1. 반복, 열거, 대구에 의해 율동감을 조성함.
2. 민속적 소재와 사투리 사용 → 친근감, 흥겨운 분위기, 생동감 사실적, 향토성.
3. 어린아이의 시선을 취하여 회상의 형식으로 표현함.
4. 시간의 흐름에 따른 전개(낮 저녁 밤 새벽 아침)
5. 당시의 놀이와 음식 등을 알 수 있음.
6. 현재형 시제를 사용하여 당시의 경험을 생생하게 전달함.
구성:
1연: 명절을 쇠로 큰집에 감.
2연~3연: 큰집에 모인 친척들과 설빔, 명절 음식들.
4연: 밤새도록 이어지는 명절의 흥겨운 분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