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박성룡 과목 해석 해설 설명

반응형

박성룡의 현대시 '과목' 해석과 해설 및 설명

이번 시간에는 2025년 EBS 수능특강에 수록된 현대시 작품인 박성룡의 '과목'에 대한 해석과 해설 및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과목이라는 말의 의미는 '과일나무'라는 뜻입니다. 어찌 보면 제목만 봐도 어떤 주제를 담고 있을지 예측이 어느 정도 되는 작품이지요. 과목은 과일을 결실로 맺지요. 이 결실을 맺기 위해 온갖 시련과 고난을 이겨내야 합니다. 그리고 아름다운 결실인 과일을 맺게 되지요. 이 작품은 과목이 과일을 얻는 과정을 통해서 자연의 경이로움과 삶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이 작품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특징은 한자어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시에는 잘 안 쓰일 것 같은 '사태'나 '경악'과 같은 단어를 사용하여 무심히 지나쳤던 사물에 대한 새로운 발견에 대한 놀라움을 표현하고, 또 자연의 경이로움에 대한 놀라움과 그 충격에 대해서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한자어는 평범하고 당연하게 여겼던 현상을 낯설게 느끼게 하여 독자로 하여금 인상 깊게 느끼게 하고, 또 작품에 무게감을 더하여 상황을 적절하고 실감 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상을 압축하여 보여 주면서 강렬한 인상을 주어 독자의 집중도를 높이고, 주제를 선명하게 전달하는 효과도 얻고 있지요.

 

* 편집과 수정이 가능한 파일 형태(HWP)의 EBS 수능특강 및 수능완성 문학 해설 자료가 필요하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연회원제 카페로 지난 수능특강과 수능완성 자료부터 현재의 수능특강과 수능완성에 수록된 모든 문학 작품에 대한 해설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문제는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여력이 되지 않아서요.

 

https://cafe.naver.com/literatureidea/603

 

무릉도원 회원 가입 안내

2023년 연회원권 구매 안내 이용료 안내 1년 이용료 7만원 2022년 이용권 기간(2023년 2월 1일 ~ 2024년 1월 31일) 서비스: EBS 수능특강(문학) 해설...

cafe.naver.com

 

특징 및 핵심 정리

갈래: 자유시, 서정시

성격: 관조적, 사색적, 경탄적

주제: 자연의 경이로움에 대한 새로운 깨달음.

 

특징:

1. 생경하고 거친 한자어들을 활용하여 주제를 강조함.

2. 화자의 감정을 직접적으로 노출하며, 반복을 통해 화자의 정서를 강조함.

3. 시련과 고난을 이겨내고 결실을 맺는 과목을 통해 삶에 대한 깨달음을 전달함.

4. 동일한 연을 반복하여 의미를 강조함.

 

박성룡-과목-해설
박성룡-과목-해설

 

구성:

1연: 과목에서 느끼는 경이로움.

2연: 과목이 겪은 시련.

3연: 은총으로 빛나는 가을의 과목.

4연: 과목에서 느끼는 경이로움.

5연: 가을에 얻는 삶에 대한 새로운 깨달음.

 

* 3연의 의미: 화자는 모든 것이 소멸한다는 조락의 계절인 가을에 홀로 열매를 맺은 ‘과목’을 보며 신의 은총을 깨닫고 신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느끼고 있다.

* 5연의 의미: 시를 쓰지 못하고 황폐한 가을을 맞고 있는 화자의 반성이 드러난다. 고난을 극복하고 열매를 맺은 나무를 보며 삶에 대한 새로운 깨달음을 얻고 있다.

 

해제

이 작품은 소멸과 조락의 계절인 가을에 과목을 보며 얻은 깨달음을 노래한 시이다. 화자는 과일나무에 과일이 열려 있는 평범한 모습을 일종의 ‘사태’로 표현하고, 그것을 본 자신이 ‘경악’한다고 함으로써 자연의 변화에 대한 경이로움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섭리에 대해 자신이 새삼스러운 깨달음을 얻게 된 상황을 ‘시력을 회복한다’는 표현으로 부각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