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선 시인의 현대시 작품인 '김광섭 시인에게'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작품의 제목에 등장하는 김광섭 시인은 '성북동 비둘기'를 쓴 아주 유명한 시인으로, 이 작품은 '성북동 비둘기'를 모티프로 활용하여 시상을 전개한 작품입니다. 하지만 작품의 내용과 주제는 전혀 다르지요.
김유선의 '김광섭 시인에게' 해석과 해설
김유선 작가의 '김광섭 시인에게'에 대한 해석과 해설을 시작하겠습니다. 이 작품의 1~5행을 살펴보면 김광섭 시인이 쓴 '성북동 비둘기'에 대한 내용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성북동 비둘기'에서의 '비둘기'는 자연, 순수한 존재, 또는 사회적 약자를 의미하고 있는 시어입니다. 그런데 김유선이 쓴 '김광섭 시인에게'에서 화자는 '성북동에 비둘기가 없다'는 말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진짜로 비둘기가 없다는 말이 아니라, '자연, 순수함' 등 긍정적 존재였던 비둘기가 변해버렸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겁니다.
예전 비둘기는 아름다웠던 자신의 삶의 터전을 떠올리며 채석장에 있었지만, 지금 비둘기는 '팝콘'이 있는 곳에 몰려들지요. 즉, 자신에게 이득이 되는 곳에 있는 존재로 변한 것입니다. 그리고 팝콘이 사라지면 비둘기는 어디론가 사라져 버리지요. 즉 '김광섭 시인에게'에서 비둘기는 탐욕적이고 이기적이며 이해타산적인 부정적 존재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 비둘기는 물질적 가치만 추구하는 소시민을 상징하고 있지요. 따라서 이 작품은 물질적 가치만을 추구하는 이기적인 현대인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간의 이야기를 비둘기라는 동물(자연물)을 활용하여 표현하고 있으니 우화적(= 우의적 = 우언적) 수법을 사용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표현 방식을 통해 우회적으로 비판을 하고 있으니 풍자적 작품이라고 할 수 있고요.
* 편집과 수정이 가능한 파일 형태(HWP)의 EBS 수능특강 및 수능완성 문학 해설 자료가 필요하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연회원제 카페로 지난 수능특강과 수능완성부터 현재의 수능특강과 수능완성에 수록된 모든 문학 작품에 대한 해설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문제는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https://cafe.naver.com/literatureidea/603
무릉도원 회원 가입 안내
2023년 연회원권 구매 안내 이용료 안내 1년 이용료 7만원 2022년 이용권 기간(2023년 2월 1일 ~ 2024년 1월 31일) 서비스: EBS 수능특강(문학) 해설...
cafe.naver.com
* 개별 해설 자료를 구매하실 분은 카카오 오픈 채팅으로 요청하시면 됩니다. 단 자료 구매와 관련된 내용만 상담을 진행합니다. 카톡으로 문학 작품에 대한 질문을 받지 않습니다.(늦은 밤, 새벽, 아침을 가리지 않고 심지어 제 자료와는 관련도 없는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가끔 계셔서 저도 사람인지라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https://open.kakao.com/o/szzBHFld
특징 및 핵심 정리
갈래: 자유시, 서정시
성격: 비유적, 비판적, 풍자적
주제: 마음을 닫고 이기적으로 살아가는 소시민에 대한 비판
특징:
1. 다른 시에서 모티프를 얻어 시상을 전개함.
2. 비판적인 내용을 부드러운 어조(~요)를 통해 전달함으로써 풍자적 효과를 얻음.
구성:
1~5행: 성북동에서 자취를 감춘 비둘기와 채석장.
6~7행: 도심 시청 광장에서 살고 있는 비둘기.
8~16행: 과거의 야생성을 잃고 팝콘 부스러기를 쫓아다니는 비둘기
해제
이 시는 김광섭 '성북동 비둘기'에 나타난 20년 전의 '성북동 비둘기'와는 달리 이익에 따라 모이고 흩어지기를 반복하는 현재의 비둘기 모습을 통해 이기적인 소시민으로 변해 버린 현대 도시인들을 풍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