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월 시인의 '님의 노래'를 설명드리겠습니다.
김소월 시인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시인으로 주로 여성적 화자를 통해서 특유의 섬세한 정서를 표현하고, 3음보와 함께 우리 민족 특유의 전통성을 창조적으로 계승한 작품을 많이 쓰신 분입니다.
오늘 설명을 드릴 '님의 노래'는 교과서에서는 못 본 것 같고, 2021년 EBS 수능특강에 수록된 작품입니다.
편집과 수정이 가능한 파일 형태의 EBS 수능특강 및 수능완성 해설 자료가 필요하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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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월의 님의 노래, 임의 부재에도 항상 임만 생각하는 간절한 그리움
그럼 김소월의 '님의 노래'를 본격적으로 해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작품을 보면 두 가지 노래가 떠오릅니다.
'사랑 때문에 노래하는 것은 자연의 이치~'
장범준의 '노래방에서'입니다.
그리고 넬의 '기억을 걷는 시간'이 떠오르네요.
세상에 존재하는 많은 존재들이 사랑을 하면 또는 사랑을 하기 위해서 노래를 부르는 것 같아요.
새들도 그렇고 사람도 그렇고요.
그리고 사랑하는 존재의 노래는 사랑을 더욱 깊게 하고, 상대방에게 기쁨을 주지요.
하지만 깊이 사랑하는 존재와 떨어져 있는 상황이 되면 어떨까요?
그 사람이 계속 떠오르며 삶의 모든 순간에서 그 사람만 생각하고 있지는 않을까요?
오늘 설명을 드릴 '님의 노래'에서 화자는 삶의 모든 순간에 임의 노래만을 떠올리고 있습니다.
즉, 화자에게 임은 절대적으로 사랑하는 존재이며, 간절한 그리움의 대상이 되는 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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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연에서 3연까지는 님의 노래를 항상 생각하고 항상 듣고 있어서 마음속에 담겨 있다는 내용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진짜 화자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4연에서 드러나지요.
'자다가 깨면 님의 노래는 / 하나도 남김없이 잃어버려요.'라는 표현을 통해서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임이 화자 자신의 곁에 없는 부재 상태라는 것을 인식하게 됩니다.
임이 함께 있는 것처럼 임의 노래를 늘 생각했던 화자는 임이 자신의 곁에 없다는 사실을 절감하고 슬퍼하고 있는 것이지요.
'잃어버려요'라는 표현을 주의 깊게 봐야 하는데요.
단어 그대로 생각을 하면 임의 노래를 잃어버렸다는 것인데, 늘 임만 생각하던 화자가 임에 대한 사랑을 잃어버릴 수 있을까요?
아니죠. 잃어버릴 수 없습니다.
즉, 이것은 반어적 표현으로 임에 대한 절절한 사랑을 강조하고 있는 표현입니다.
이것과 같은 패턴의 시구가 맨 마지막에 또 등장하는데요.
'하나도 남김없이 잊고 말아요'라는 표현입니다.
유사한 통사 구조의 반복을 통해서 운율을 형성하고 의미를 강조하고 있는 것이지요.
화자가 사랑하는 '임'도 '임의 노래'도 부재하고 있는 상황에 대한 현실에 대한 안타까움을 강조하는 동시에, 결코 잃어버리거나 잊을 수 없는 임에 대한 사랑을 반어적으로 강조하는 표현입니다.
즉, 임에 대한 간절한 사랑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죠.
결국 이 작품의 주제는 임에 대한 간절한 사랑과 그리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김소월의 '님의 노래'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대부분의 김소월의 작품들이 그러하듯이 이 작품도 경어체를 통한 여성적 어조를 활용하고 있는데요.
'~어요'나 '~여요'의 비격식적 경어체의 종결 어미를 반복해서 활용하여 여성적 어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성적 어조를 통해서 임에 대한 절대적 사랑을 강조하고, 간절한 임에 대한 사랑을 드러내며, 부드러운 느낌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죠.
또 3음보의 음보율과 7∙5조의 음수율을 활용하여 운율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3음보는 우리 문학에서 전통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운율 형성 요소로 이 부분은 우리 문학의 전통을 계승했다고 할 수 있죠.
그리고 비슷한 문장 구조를 반복하여, 또 비슷한 시구를 반복하여 운율을 형성하고 의미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임의 노래를 '잊고', '잃다'는 반어적 표현을 통해서, 임의 부재로 인한 안타까움과 그럼에도 임을 절대 잊을 수 없다는 영원한 사랑을 부각하고 있습니다.
또 이 작품은 '님의 노래'라는 표현을 반복하여 청각적 심상의 활용이 두드러집니다.
이러한 청각적 심상을 주로 사용하여 주제를 형상화하고 있지요.
또한 '님의 노래가 가슴에 젖어 있다'는 표현은 청각적 심상과 촉각적 심상이 함께 쓰여 있습니다.
이는 공감각적 심상으로 청각이 중심이 되니, 청각의 촉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심상, 즉 감각이 전이되고 있으니 감각의 전이라고도 할 수 있지요.
김소월, 님의 노래 작품 상세 설명
김소월, 님의 노래 핵심 정리
갈래: 자유시, 서정시
성격: 전통적, 민요적, 애상적, 낭만적
주제: 임에 대한 사랑과 그리움, 임의 부재에 대한 안타까움.
특징:
1. 7∙5조, 3음보(민요적, 전통적) 율격을 사용하고 있음.
2. 유사한 통사 구조의 반복, 경어체 종결 어미 반복, 유사한 시구 반복을 통해 운율 형성.
3. 청각적 이미지를 중심으로 주제를 형상화하고 있으며, 공감각적 심상을 통해 감각적으로 표현.
4. 반어적 표현을 통해서 임에 대한 영원한 사랑을 강조.
5. 경어체를 통한 여성적 어조로 임에 대한 절실한 정서를 효과적으로 표현.
구성:
1연: 시간을 가리지 않고 함께하는 임의 노래.
2연: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함께하는 임의 노래.
3연: 임의 노래와 함께하면서 얻는 안정감.
4연: 임이 부재하는 현실의 확인.
'님의 노래' 제목의 의미
이 작품의 제목이자 중심 소재인 ‘님의 노래’는 사실 임이 실제로 부르는 노래가 아니라 화자가 환청처럼 듣고 있는 노래이다.
시적 상황이 임이 부재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님의 노래’는 임의 마음이 담긴 것이 아니라 화자의 마음이 담긴 것이고, 임에 대한 화자의 사랑과 간절한 그리움에 다름이 아닌 것이다.
그런데 화자는 이런 노래를 ‘언제나’, ‘해 지고 저물도록, 밤들고 잠들도록’ 듣고 있다.
임에 대한 사랑과 그리움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는 임에 대한 영원하고 절대적인 사랑을 표현한 것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