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김민숙 호로비츠를 위하여 특징 핵심 정리 해제 해설

반응형

2024년 EBS 수능완성에 수록된 시나리오 작품인 김민숙 작가의 '호로비츠를 위하여'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작품은 예전에 영화화가 된 작품이지요. 아마 엄정화가 출현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김민숙 호로비츠를 위하여 해설

작품에 언급되는 호로비츠는, 블라디미르 호로비츠를 말하는 것으로 20세기를 대표하는 피아니스트로 천재입니다. 이 피아노 천재인 호로비츠를, 피아노에 천재적 재능을 지닌 경민에 비유를 한 것입니다. 경민의 예술에 대한 천재성과 더불어 호로비츠와 같이 뛰어난 존재가 되기를 소망하는 지수의 소망이 담겨 있는 제목인 것이지요.

작품의 내용을 간략하게 표현하면 이렇습니다. 자신의 피아노 실력에 열등감을 갖고 있던 지수는 가난하고 힘겨운 삶을 살아가지만 피아노에 천부적인 재능을 가진 경민을 만나게 됩니다. 처음에 지수는 경민을 이용하여 자신의 자존심을 회복하기 위해 경민을 이용하려 합니다. 즉, 세계 최고의 피아니스트의 스승의 자리르 꿈꾸는 것이지요. 하지만 경민은 트라우마로 인해 무대에서 공포를 느끼게 되고 제대로 된 연주를 할 수 없었습니다. 지수는 경민의 할머니에게 지수의 트라우마에 대해서 알게 되고 그 상처를 이해하게 됩니다. 또한 지수는 경민을 마치 자신의 자식처럼 사랑하게 됩니다. 경민도 그러한 지수를 따르게 되고요. 그리고 지수는 경민을 위해 정말 큰 결정을 합니다. 경민을 음악적으로 성장시켜 줄 수 있는 곳에 입양을 보냅니다. 그리고 세월이 흘러 경민은 훌륭한 피아니스트가 되어 내한 공연을 오게 되고, 지수는 연주회에서 경민의 손가락에서 자신이 준 반지를 보게 됩니다. 아직도 지수를 사랑하고 있다는 의미가 되겠지요. 지수가 경민을 잊지 못하듯이요.

 

편집과 수정이 가능한 파일 형태의 EBS 수능특강 및 수능완성 해설 자료가 필요하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s://cafe.naver.com/literatureidea/603

 

무릉도원 회원 가입 안내

2023년 연회원권 구매 안내 이용료 안내 1년 이용료 7만원 2022년 이용권 기간(2023년 2월 1일 ~ 2024년 1월 31일) 서비스: EBS 수능특강(문학) 해설...

cafe.naver.com

 

특징 및 핵심 정리

갈래: 시나리오.

성격: 감동적.

주제: 상처 입은 사람들의 진실한 사랑.

 

특징:

1. 불우한 천재인 경민과 열등감을 지닌 범재인 지수의 대비와 교감을 통해 진실한 사랑이라는 주제를 강조.

2. 인서트 기법을 활용하여 주인공이 콩쿠르장에서 느끼는 트라우마의 이유를 이해하도록 함.

3. 실존 인물인 호로비츠를 활용하여 주인공인 경민의 천재성을 부각함.

 

등장인물 설명

· 지수: 동네 변두리에서 피아노 학원을 하면서 음악가로서의 꿈을 이루지 못한 열등감을 가지고 살아간다. 그러면서도 자존심을 내려놓지 않은 그녀에게 한 소년과의 만남은 그녀의 열등감을 자극함과 동시에 열등감에서 벗어나 성공한 스승이 될 수 있다는 다른 꿈을 꾸도록 만든다. 그러나 이러한 자신의 꿈이 욕심에 불과하다는 것을 깨닫고 자신과 조우하게 된 천재 소년 경민을 외국으로 입양을 보내는 결정을 하게 된다. 그리고 훗날 훌륭한 피아니스트로 성장한 경민의 연주회에서, 헤어지기 전 자신이 주었던 반지를 끼고 연주하는 경민을 보게 된다.

· 경민: 어린 시절 교통사고로 인해 어머니를 잃게 되고, 거친 언행을 가진 할머니 밑에서 제대로 된 보살핌을 받지 못하고 자란다. 절대 음감을 가진 천재적인 소질을 가지고 있었던 경민을 알아본 지수의 보살핌으로 콩쿠르에 나가지만 트라우마로 인해 연주를 못 하게 되고 지수와의 만남도 끝이 난다. 할머니의 죽음을 계기로 다시 지수와 관계를 이어 가게 된 경민은 지수의 배려를 통해 외국으로 입양을 가게 되고 훌륭한 피아니스트로 성공하여 내한 공연을 오게 된다.

 

김민숙-호로비츠를-위하여-해설-1
김민숙-호로비츠를-위하여-해설-1

 

김민숙-호로비츠를-위하여-해설-2
김민숙-호로비츠를-위하여-해설-2

 

김민숙-호로비츠를-위하여-해설-3
김민숙-호로비츠를-위하여-해설-3

 

김민숙-호로비츠를-위하여-해설-4
김민숙-호로비츠를-위하여-해설-4

 

전체 줄거리

꿈을 이루지 못하고 변두리에 음악 학원을 개업한 지수는 영업을 방해하는 경민을 만나게 되고, 경민의 유일한 혈육인 할머니와 다투면서 엉겁결에 경민을 돌보겠다는 약속을 하게 된다. 그러던 중 경민이 음악에 천부적인 재능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한다. 지수는 경민을 통해 자신이 유명해질 수 있다는 기대를 품고 경민을 연습시킨 뒤 콩쿠르에 나가지만 기대와 달리 경민은 무대에서 공포를 느낀 채 콩쿠르장을 도망치듯 나오게 되고 지수는 경민에게 학원에 오지 말라고 말한다. 경민의 할머니가 위독하다는 소식을 들은 지수는 경민의 할머니를 통해 경민의 트라우마를 알게 되고 그 상처를 이해하게 된다. 지수는 경민을 위해 해외 입양을 알아보고 자신과 헤어지지 않으려는 경민을 뒤에서 눈물지으며 보내게 된다. 훗날 유명한 피아니스트가 된 경민은 내한 공연을 하게 되고, 지수는 그 연주회에서 경민의 손가락에서 자신이 준 반지를 보게 된다.

 

해제

 이 작품은 피아노로 인해 열등감을 갖게 된 지수와 불우한 천재인 경민의 만남을 통한 성장 서사를 담아내고 있다. 처음에는 자신의 자존심을 회복하기 위해 경민을 이용하려던 지수는 경민의 사정을 알게 될수록 진정으로 경민의 상처를 이해하게 되고, 경민을 자식처럼 사랑하게 된다. 경민 또한 아무에게도 열지 않았던 마음을 지수에게만 열며 세상과 소통하게 된다. 아무도 관심 가져 주지 않던 이들의 인생은 이토록 우연한 만남으로 인해 아름답고 긍정적인 삶으로 변화하며 성장하게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