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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림 바다와 나비 수능특강 수록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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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도 대비 수능특강에 수록된

김기림 시인의 '바다와 나비'를 해석해

보겠습니다.

'바다와 나비'는 수능에는 출제가 된

적이 없고 모의고사에는 2006년에

출제된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김기림 시인의 다른 작품들이

모의고사에 출제된 적도 있습니다.

여하튼 김기림 시인의 작품은 교과서에

많이 실렸습니다.

물론 요즘은 예전에 비해 수록되는

것이 뜸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유명하고, 또 문제집에는 많이 출제가

됩니다.

따라서 작가와 작품의 인지도에 비해서

수능과의 인연은 없었던 것이지요.

이번 수능에서 '바다와 나비'가 출제가

되거나 또는 작가의 다른 작품이 출제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편집과 수정이 가능한 파일 형태의

2023년 EBS 수능특강 및 수능완성

해설 자료가 필요하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s://cafe.naver.com/literatureidea/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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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fe.naver.com

 

 

 문학을 분석하는 선생, 문분선 

냉혹한 바다에 상처받은 나비의 비애와 좌절감

이 작품의 제목은 '바다와 나비'죠.

제목은 어떤 작품을 막론하고 항상

주제를 압축해서 보여줍니다.

주제를 압축해서 보여주지 않는 작품은

잘못 쓰인 것이라고 단적으로 말씀을

드릴 수 있어요.

우리가 공부하는 작품들은 다 훌륭한

작품이라고 검증을 받은 것들이지요.

따라서 제목을 곱씹어서 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작품에서 중심 소재는 '바다'와 '나비'

입니다.

문학 작품에서 어떤 소재는 항상 같은

의미로 쓰이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긍정적이라고

생각하는 것들도 어떤 작품에서는

부정적이 될 수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많지요.

문학 작품에서 바다는 긍정적인 의미로

사용될 때가 많은데 이 작품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었어요.

이 작품에서 바다는 위험하고 냉혹한

공간입니다.

바다에 빠지면 죽잖아요.

그렇게 생각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작품에서 바다는 근대 문명의

냉혹함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그럼 나비는 어떤 존재일까요?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 같이 아름답고

순수하지만 나약한 존재입니다.

톡 까놓고 세상 물정을 모르는 존재입니다.

 

작품의 시작은 이렇습니다.

아무도 그에게 수심을 일러준 일이

없기에 / 흰나비는 도무지 바다가 무섭지

않다.'

 

흰나비는 바다의 깊이를 모르기 때문에

바다가 얼마나 위험한 곳인지 모릅니다.

그것이 무엇인지 모르기 때문에 나비는

바다를 무서워하지도 않지요.

즉, 나비는 현대 문명이 얼마나 무서운

것인지 알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나비는 바다가 '청무우밭'이라고

생각해서 내려갑니다.

'청무우밭'은 나비가 원하는 곳,

즉 이상향이라고 할 수 있지요.

그런데 그곳은 바다였습니다.

바다에 들어간 나비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나비는 날개가 물결에 절어서 공주처럼

지쳐서 돌아옵니다.

바다의 냉혹함과 무서움을 몸으로

직접 겪고 알게 된 것이지요.

즉, 근대 문명을 이상적 세계라고

생각했던 존재가 근대 문명의 냉혹함을

경험하게 되었던 것이지요.

그리고 작품에 나오는 '공주'는 별로

긍정적인 의미의 시어가 아닙니다.

사실 공주는 아름답기는 하지만

무언가를 할 수 있는 존재는 아니지요.

이 작품에서도 세상 물정을 모르는

나약한 존재를 의미하는 시어입니다.

 

3연의 내용을 살펴보면 이렇습니다.

'삼월달 바다가 꽃이 피지 않아서 서글픈'

3월이면 봄인데 꽃이 피지 않지요.

바다니까 당연한 것이지만요.

이것은 바다의 무생명력을 의미합니다.

또한 나비가 꽃에서 꿀을 딸 수 없는

공간, 즉 나비가 편안하게 살아갈 수

없는 무섭고 냉혹한 공간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나비 허리에 새파란 초생달이 시리다'

이 부분이 이 작품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시험 문제에 가장 많이 출제되는 부분

이지요.

'바다와 나비'가 시험 문제가 아니더라도

공감각적 심상과 관련된 부분으로

외부 지문으로 출제되는 부분입니다.

'새파란 초생달이 시리다'는 의미는

새파란 초생달이 차갑게 느껴진다는

것이지요.

그런데 '새파란 초생달'은 눈으로

봐야 하는 시각적 이미지입니다.

'시리다'는 촉각적 심상이고요.

그러니 시각적 심상과 촉각적 심상이

어우러진 것이지요.

이러한 것을 공감각적 심상이라고 하고

또 심상은 마음속으로 느껴지는 감각이니

'감각의 전이'라고도 표현할 수 있는

것이지요.

또 공감각적 심상 중에서도 시각적

심상이 촉각적 심상으로 옮겨졌으니

시각의 촉각화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 작품에서 푸른색은 냉혹함을 의미

합니다.

따라서 냉혹한 세계에 상처받은 나비의

비애와 좌절감을 형상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지요.

결국 주제는 근대 문명이라는 새로운

세계에 동경을 했으나 그 냉혹함을

겪고 느끼는 좌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 쓰인 작품이지만 현재의 상항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물질적으로 풍요해서 예전처럼 생계를

걱정할 정도는 아니지만 너무나 급변하는

시대에 적응을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니까요.

단적인 예를 말씀을 드리면, 예전에는

지혜로운 존재들이었던 기성세대들이

커피를 주문하거나, 지하철 표를 끊거나

계좌이체를 하는 등 일상적인 생활에

힘겨움을 겪는 경우들이 많지요.

인터넷과 스마트폰으로 세상이 너무나

바뀌어서 사람한테 주문하는 것이

아니라 키오스크에 하거나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로 주문을 해야 하니까요.

 

김기림의 '바다와 나비'의 특징을

말씀드리면 우선 나비라는 대상이

공간 이동을 하는 모습에 대한 표현을

통해서 시상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 푸른색과 흰색의 색채 대비를 활용하여

상황을 인상 깊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푸른색은 작품에서 바다를 연상시키는

색채로 냉혹함과 위험함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흰색은 좋게 말하면 순수함, 나쁘게

말하면 무지함을 의미하지요.

이러한 색채 대비를 통해서 사회에

적응을 하지 못하는 존재들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또 화자가 나비의 모습을 관찰하고

이것을 이야기하고 있지요.

즉, 화자가 관찰자적인 입장에서 특정

대상인 나비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또 바다라는 상징적인 소재를 사용하여

문명 비판적 태도를 보이는 것도

이 작품의 주요 특징 중 하나입니다. 

 

https://link.coupang.com/a/ma1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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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림, 바다와 나비 작품 상세 설명

아무도 에게 수심(水深)을 일러 준 일이 없기에

나비, 의인화 바다의 깊이(가혹한 현실을 의미)

흰 나비는 도무지 바다가 무섭지 않. 냉혹한 현실을 모름

순수한 존재(흰색) 가혹한 현실(푸른색) 색채 대비를 통해 인상 깊게 표현함

1: 바다의 무서움을 모르는 순진한 나비

 

()무우밭인가 해서 내려갔다가는

나비가 가고 싶은 곳(동경하는 곳, 생명의 공간)

어린 날개가 물결에 절어서

가혹한 현실

공주(公主)처럼 지쳐서 돌아온. 유사한 종결 어미(~)를 반복하여 각운 형성

연약함, 순진함 가혹한 현실에 좌절

2: 바다로 날아갔다가 지쳐서 돌아온 나비

 

삼월(三月)달 바다꽃이 피지 않아서 서글픈

꽃이 피지 않는 가혹한 현실 생명력을 상실한 불모의 공간

나비 허리에 새파란 초생달이 시리. 나비의 힘겨움. 좌절된 꿈을 공감각적 심상으로 형상화

공감각적 심상, 감각의 전이(시각의 촉각화)

3: 냉혹한 현실과 좌절된 나비의 꿈

 

김기림_바다와_나비_해설
김기림_바다와_나비_해설

 

 

'바다'와 '나비' 중심 소재의 의미

· 흰 나비: 흰색, 순진한 존재, 나약한 지식인 

      ↕ 대조, 대비, 색채 대비

· 바다: 푸른색, 냉혹함, 불모성, 거대한 문명

→ 이 시에서 ‘바다’는 순수하고 연약한 

존재인 ‘나비’를 지쳐서 돌아오게 만드는 

냉혹한 현실을 의미한다. 1930년대라는 

이 시의 창작 시기를 고려할 때 냉혹한 

바다는 거대한 근대 문명을 의미한다고도 

볼 수 있다. 그리고 그곳은 꽃이 피지 

않는 불모와 죽음의 세계로 나타난다.

 

 

김기림, 바다와 나비 핵심 정리

갈래: 자유시, 서정시, 주지시
성격: 상징적, 감각적, 묘사적, 주지적

주제: 
· 새로운 세계에 대한 동경과 좌절
· 순수하고 낭만적인 꿈의 좌절과 냉혹한 현실에 대한 인식

특징: 
· 상징적이고 구체적인 소재를 추상적 관념으로 표현
· 푸른색과 흰색의 대비를 통해 주제 형상화
· 유사한 종결 어미를 반복하여 각운을 형성함

구성:
1연: 바다의 무서움을 모르는 순진한 나비(새로운 세계에 대한 동경)
2연: 바다로 날아갔다가 지쳐서 돌아온 나비(새로운 세계에 대한 모험과 시련)
3연: 냉혹한 현실과 좌절된 나비의 꿈(새로운 세계에 대한 좌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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