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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관식, 폐가에 부쳐 해석 해설 수능특강 수록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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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관식 시인의 '폐가에 부쳐'는 올해 EBS 수능특강에 수록되었습니다.

교과서에는 수록된 김관식 시인의 작품은 '거산호 2'와 '석상의 노래'가 있습니다.

어? 내 책에는 없는데 하실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 출판사에 따라서 수록되는 문학 작품이 달라서 그래요.

여하튼 '거산호 2'는 작년 EBS 수능특강, 즉 2022년 대비 수능특강에 수록되었고 작년 수능에 출제가 되었지요.

따라서 이번 수능에는 '폐가에 부쳐'를 비롯해서 김관식 시인의 작품은 수능에 출제될 가능성이 낮습니다.

하지만 제 분석만 믿고 공부를 안 하실 분은 안 계시지요?

예측은 예측일 뿐 세상일은 모르는 것 이니까요.

 

몰락한 농촌 현실에 쓰르라미만 쓰라리게 울고 있더라

위 문장에서 짐작을 하셨겠지만, '폐가에 부쳐'의 주제는 몰락한 농촌 현실에 대한 안타까움과 이를 알리는 것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작품을 살펴보죠.

화자는 길을 가다가 외딴집 한 채를 발견합니다.

그냥 우연이었죠.

그 집은 비어 있었습니다.

이 외딴집이 바로 제목에 등장하는 '폐가'이지요.

폐가에 관심이 생긴 화자는 여기 저기 둘러봅니다.

그 집에는 풀과 버섯이 자라고, 썩은 이엉은 박쥐가 매달릴 것 같이 생겼고, 작은 우물에는 무당개구리가 살고 있을 정도로 사람이 안 산지 오래되었고 관리도 안 된 황폐한 집이었습니다.

사실 제가 말씀드린 예 외에도 다양한 감각적 묘사를 통해서 음침하고 황량한 폐가의 모습을 잘 표현하고 있지요.

그리고 화자는 이 집의 상황을 추측합니다.

그냥 그것이 사실이라고 할 정도로 사실적인 추측을요.

아무리 발버둥 치며 열심히 일을 해도 먹고살지 못할 정도의 가난한 삶을요.

이는 당시의 시대상을 반영하고 있는데요.

본격적인 산업화와 도시화가 진행되었던 1960년대의 소외된 농촌 현실을 말하고 있는 것이지요.

아무리 해도 돈을 벌 수 없는 농촌에 좌절한 농민들이 도시로 향하는 '이촌향도'가 본격화되었던 시기이지요.

즉, 농촌에서의 힘겨운 현실을 견디다 못한 이 집의 주인이 도시로 떠났을 것으로 추측을 하지요.

사실 이 집주인뿐만이 아니라 무수한 사람들이 견디지 못하고 정든 고향과 집을 떠났었지요.

그리고 화자는 3연에서 다시 '폐가'를 둘러봅니다.

황폐화된 집에는 맨드라미와 봉숭아꽃이 덩그러니 피었고 참새 한 마리만 지저귀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재들은 폐가의 쓸쓸함을 부각하는 소재입니다.

주의하셔야 할 것이 아름다운 것들이라고 꼭 아름다운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의 정서가 중요한 것이지요.

사람의 정서가 긍정적일 때는 아름다운 것들이 더 좋은 분위기를 만들어 주지만, 사람의 정서가 부정적일 때는 아름다운 자연과 대비되어 부정적 분위기를 더 강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작품은 '쓰르라미만 쓰라리게 울고 있더라'는 표현으로 마무리가 됩니다.

'쓰르라미'는 매밋과의 곤충으로 '쓰르쓰르쓰~~'이렇게 우는 곤충입니다.

아마 보지는 못하셨어도 울음소리는 들어보셨을 거예요.

쓰르라미는 울고 있습니다.

그리고 화자도 울고 있지요.

이것이 뭘까요?

그렇습니다. '감정 이입'입니다.

화자와 대상의 정서가 같지요.

화자의 정서를 대상에 이입한 것이 감정 이입이기에 그렇습니다.

즉, 화자가 슬픈 감정을 가지고 쓰르라미의 울음소리를 들으니 슬프게 느껴진 것이지요.

사실 쓰르라미가 슬픈지 즐거운지 우리는 알지 못합니다.

그냥 그것이 슬프게 들릴 뿐이지요.

이러한 쓰르라미의 울음소리를 통해서 몰락한 농촌의 상황에서 느끼는 슬픔을 강조하면서 작품을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김관식의 '폐가에 부쳐'의 주요 특징을 살펴보면, 우선 대유적 소재를 통해서 현실에 대한 비판 의식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말이 되게 어렵죠? 풀어서 말씀드릴게요.

대유법이라는 것은 일부분을 가지고 전체를 표현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사람은 빵만으로 살 수 없다.'에서 빵은 빵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음식 전체를 의미합니다.

이 작품에서는 화자는 한 채의 폐가만을 이야기했지만, 이것을 통해서 농촌 전체의 비극적 상황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지요.

또 다른 특징은 대상에 대한 관찰과 추측을 바탕으로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화자는 폐가를 관찰하고 이 집이 왜 폐가가 되었는지 추측을 하고 있지요.

그리고 그 집에서 느끼는 정서를 표현하고 있고요.

참 이 작품이 액자식 구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도 꼭 챙겨두셔야 돼요.

1연과 3연은 외화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폐가의 모습을 묘사합니다.

그리고 2연은 내화로 농촌을 떠날 수밖에 없었던 농촌 사람들의 상황을 짐작을 하지요.

 

 

김관식, 폐가에 부쳐 핵심 정리

갈래: 자유시, 서정시

성격: 비극적, 감각적, 애상적, 비판적 

주제: 폐허가 된 농촌의 현실에 대한 안타까움

특징:

· 자연물을 활용하여 몰락한 농촌의 모습과 그로 인한 비애를 형상화함

· 화자의 정서를 특정 대상에 투영하는 감정 이입을 활용하여 주제를 강화

· 대상에 대한 관찰과 추측을 바탕으로 시상을 전개함

· 계절감을 드러내는 시어를 통해서 정서를 강화함

· 다양한 심상을 사용하여 작품을 감각적으로 형상화함

· 폐가라는 소재를 통해서 몰락한 농촌 현실 전체를 표현하는 대유적 표현 방법을 사용함

· 일종의 액자식 구조와 비슷하게 작품을 구성하여 피폐된 농촌의 현실을 입체적으로 형상화함
  

구성:

· 1연: 폐가의 모습.

· 2연: 폐가가 된 이유를 추측함.

· 3연: 폐가를 바라보며 느낀 안타까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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