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시가이자 가사 작품인 정훈의 '용추유영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정훈은 '탄궁가', '월곡답가' 등의 가사 작품을 남겼지요.
아마도 여러분 중에 정훈의 작품이 생소하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정훈의 작품은 교과서에는 거의 수록되지 않았으니까요.
하지만 모의고사나 EBS 연재 교재에 자주 등장을 합니다.
수능은 항상 수험생들이 생소하게 느낄 만한 작품을 좋아한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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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훈의 용추유영가, 지리산 용추동의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풍류를 즐기다.
그럼 본격적으로 정훈의 가사 작품인 '용추유영가'의 해설을 시작하겠습니다.
제목에 등장하는 '용추'는 지리산에 있는 '용추동'을 의미합니다.
용추동의 아름다운 자연을 예찬하며 그곳에서 즐기는 풍류를 뽐내고 있는 것이 내용의 중심을 이룹니다.
즉, 전형적인 양반 가사의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자연의 아름다움을 예찬하고 속세를 떠나 그 안에서 풍류와 강호한정을 즐기며 안빈낙도와 안분지족한 삶을 사는 모습 그리고 그렇게 살아가는 화자 자신에 대한 자부심을 뽐내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죠.
제가 설명한 말을 보시니 단어가 어려워서 더 이해하시기 어려우시죠?
일부로 이렇게 표현을 했습니다.
왜냐하면 고전 시가를 공부하실 때 꼭 알아두셔야 하는 어휘들이니까요.
이 단어들을 요즘 유행하는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설명을 해볼게요.
양반 사대부들은 이중적인 존재입니다.
물론 부정적인 의미는 아니고요.
세속적인 성공인 입신양명을 이루어야 함과 동시에 세속적인 성공에 취해서 탐욕적인 모습을 보이면 안 됩니다.
이러한 모습을 보이는 것은 참 어려운 일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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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모습에서 유교나 불교는 참으로 관념적으로 보이지만, 당시의 이러한 철학의 메시지들은 현실적인 문제를 발견하고 그것을 해결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유교는 예를 중시하는 것을 기본으로 삼아, 집안을 다스리고, 더 나아가 국가를 효과적으로 통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을 하고 있습니다.
뛰어난 능력으로 가문의 명성을 널리 알리고, 또 그 능력으로 국가를 이롭게 하는 것은 유학자로서, 또 유학을 가치관으로 삼은 선비로서 행해야 했던 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속적 성공에 도취되기 시작하면 목적과 수단을 혼동하고 성공을 위해서 맹목적으로 살기 쉽죠.
성현들은 그 점을 경계하라고 한결같이 말을 했고요.
실제 그러한 것을 깨달았든, 아니면 정치적으로 주류에서 밀려나거나, 아니면 유배를 왔든, 아니면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지 못했든, 자의든 타의든 그것을 깨달은 양반들이 속세를 벗어나 자연에 대해서 노래를 한 것이죠.
그것은 진정한 '도'와 '덕' 즉, 깨달음을 추구한 것일 수도 있고, 현실 도피일 수도 있겠지요.
그것은 작품마다 자세히 살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여하튼 양반들 사이에서 속세를 멀리하고 자연을 가까이하는 삶을 추구하는 모습을 표현한 작품이 많습니다.
자연과 속세를 이분법적으로 구분하여 자연은 긍정적이고 깨끗하며 욕심이 없는 공간으로 속세는 부정적이고 더러우며 욕심이 많고 갈등이 많은 공간으로 표현을 합니다.
긍정적인 자연에서 자연의 아름다움을 즐기며 자연의 덕을 배워야 한다는 주제의 작품을 썼던 거죠.
이때 자연 속에서 한가하게 지내는 것을 강호한정이라고 하고, 자연 속에서 술을 마시든 춤을 추고 악기를 연주하든 재밌게 놀면 풍류가 되는 것입니다.
또 자연 속에서 속세에서처럼 부귀영화를 누릴 수는 없겠지요.
가난함에 만족하며 살아가는 것을 '안분지족', 또는 '안빈낙도'라고 합니다.
사실 고전 시가 중에 양반들이 쓴 작품은 이러한 주제를 가지고 있는 작품들이 매우 많습니다.
또 이러한 형태가 거의 공식처럼 작품에 반영된다고 말을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따라서 여러분들은 이러한 구조를 정확하게 숙지를 하고 계셔야 합니다.
그러면 고전 시가에서 공부해야 하는 것의 1/3은 알고 계신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연군지정'과 기타 주제가 나머지 2/3을 차지하고 있고요.
정훈의 용추유영가에 대한 직접적인 설명보다는 고전 시가 전반에 걸친 내용을 주로 이야기했는데, 말이 나온 김에 이 부분을 설명드리고 싶었습니다.
사실 이 부분이 용추유영가 한 작품을 공부하는 것보다 훨씬 중요한 내용입니다.
그럼 정훈의 '용추유영가'에 대해서 설명을 드릴게요.
사실 이 작품에 대한 대부분의 설명을 앞에 내용에서 다뤘습니다.
용추유영가는 자연을 예찬하는 전형적인 양반 가사의 모습을 보이고 있으니까요.
이 작품의 특징 정도만 간략하게 언급하면 될 것 같습니다.
우선 이 작품은 지리산에 위치한 용추동의 봄부터 겨울까지의 계절에 따라서 변하는 아름다운 자연경관에 대해서 묘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아름다운 풍경에 예찬하는 태도와 그것을 즐기려는 태도를 보이고 있죠.
또 고사들을 많이 활용하여 내용을 풍요롭게 하고 있는데요.
중국 고사에 나오는 아름다운 공간과 용추동을 대비하여 용추동의 아름다움을 부각하고 있죠.
이 부분에서 고전 시가의 특징적인 부분이 등장을 하는데요.
아주 훌륭한 것을 부각하기 위해서 옛날에 존재했었던 것과 중국의 것을 활용한다는 점입니다.
고전에서는 보통 아주 훌륭한 것을 이야기할 때 과거의 어떤 것을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양은 역사가 발전을 한다고 생각을 하지만, 과거 동양에서는 역사는 순환한다는 생각을 해서 순환하는 역사에서 특정한 시간대에 있던 역사를 훌륭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또 당시의 중국이 가장 문화적 역량이 뛰어났던 나라이고 우리나라에 큰 영향을 미쳤던 나라였기 때문이지요.
사용된 고사 중에 '소부 허유'의 고사는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계속 사용되는 고사입니다.
이 고사의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면 옛날의 왕이 허유의 뛰어난 능력과 인품을 소문으로 듣고, 왕위를 선위하려고 허유를 찾아왔습니다.
그런데 그 이야기를 들은 허유는 더러운 이야기를 들었다며 귀를 냇가에 씻습니다.
그리고 그 광경을 본 소부는 더러운 물을 소가 마시게 할 수 없다며 그냥 갔다는 고사입니다.
그래서 소부와 허유는 자연 속에 은둔한 은사의 대명사가 되었으며 절개와 지조의 대명사가 되었지요.
정훈, 용추유영가 작품 상세 설명
정훈, 용추유영가 핵심 정리
갈래: 가사(서경 가사, 양반 가사)
성격: 전원적, 풍류적, 한정적
주제: 지리산 용추동의 아름다운 경치와 풍류 예찬.
특징:
1. 고사를 인용하여 지리산 용추동의 경치 예찬 및 만족감 표현.
2. 계절에 따라 변화하는 아름다운 경치를 표현함.
구성:
1단: 용추동과 작가.
2단: 용추동 일대의 뛰어난 경치.
3단: 용추동의 봄 경치.
4단: 용추동의 여름 경치.
5단: 용추동의 가을 경치.
6단: 용추동의 겨울 경치.
7단: 중국 명승지에 비교하여 본 용추동 일대의 뛰어난 경치.
8단: 용추동의 뛰어난 경치 속에서의 한가로움.
9단: 속세를 떠나 아름다운 경치에 몰입한 즐거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