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시인 이육사의 '광야'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시인을 두 명만 꼽으라고 한다면 윤동주 시인과 오늘 설명드릴 '광야'의 작가인 이육사 시인이 될 겁니다.
그만큼 유명하다는 거죠.
따라서 우리는 이 작품을 공부할 때 치열하게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만큼 자료도 많고 문제가 어렵게 나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편집과 수정이 가능한 문서 파일 형태의 EBS 수능특강과 수능완성 해설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cafe.naver.com/literatureidea
이육사의 광야, 그 무엇도 침범할 수 없는 우리 민족만의 신성한 공간
이번 시간에 분석할 작품은 이육사의 '광야'입니다. 작품 속 광야는 우리 민족만의 신성한 공간으로 다른 존재들이 범할 수 없을 정도로 신성하고 대단한 곳입니다. 이렇게 우리 민족의 터전인 광야를 강조하고 부각함으로써 더러운 존재들이 접근하면 안 된다는 당위성을 부여하고 있지요.
이 작품은 남성적 어조로 유명한 이육사 시인의 작품 중에서도 특히 웅장한 스케일이 돋보이는 작품입니다.
자세한 해설은 아래 설명을 보시면 될 것 같고, 학생 여러분이 어려워하실 만한 부분들만 짚어서 설명을 드릴게요.
오늘 제가 얘기하고 싶은 부분은 왜 까마득한 옛날인 천지창조부터 생명체가 탄생한 후인 지금까지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순행적(추보식) 구성으로 작품을 구성했을까입니다.
그것은 이 시의 제목이자 중심 소재인 '광야'의 신성성을 강조하기 위해서입니다.
까마득한 옛날부터 존재했으며, 다른 존재들이 접근하지 못하는 신성하고 대단한 공간임을 부각하고 있는 것이지요.
이렇게 신성한 공간에 부정적인 존재가 침입하는 사건이 발생하고, 이것을 작품에서는 '눈 내리는' 상황으로 표현하고 있지요.
결국 정리하면 '광야라는 이 신성한 공간에 더러운 너희들은 들어오면 안 되니 빨리 나가라'는 의미겠지요.
시대적 배경을 적용해서 해설하면, 부정적인 대상이 누군지 아시겠지요?
바로 일제 세력이지요.
또 자료에 표현하기가 어려워 설명하지 않은 부분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작품의 연 구성을 보면, 1연에 3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즉, 이것을 통해서 운율을 형성하고 통일성을 부여하고 있는 것이죠.
또한 첫째줄은 짧고, 둘째 줄은 조금 길어지고, 셋째 줄은 더 길어집니다.
이러한 패턴이 계속되지요.
이것을 모양으로 표현하면 계단식 구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표현하면, 문장의 길이를 조절해서 의도적으로 시행 배치를 했다고 할 수 있으며, 더 어려운 말로는 호흡 조절을 통해서 의도적 시행 배치를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 제가 설명드릴 부분은 어조입니다.
널리 알려져 있듯이 이육사 시인은 남성적 어조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럼 왜 이육사 시인은 남성적 어조를 사용할까요?
그것은 남성적 어조가 의지를 나타내기에 좋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남성적, 여성적 모습을 떠올리면 이해하기 쉬우실 겁니다.
의지라는 것은 어떤 것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의미하죠.
어떤 것을 변화시키려 한다는 것은 현 상황이 부정적이라는 것을 의미하며, 이 부정적인 것을 비판하고 저항하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남성적 어조는 부정적인 현실에 대한 비판과 저항을 강한 의지를 담아 표현하기가 좋은 방식이라는 것이죠.
반대로 여성적 어조는 부드럽고, 정서를 섬세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시적 대상의 절대성을 부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인은 자신이 쓰려는 시의 분위기와 주제에 맞게 어조를 선정하게 되는 거죠.
이육사, 광야 핵심 정리
갈래: 자유시, 서정시
성격: 남성적, 상징적, 의지적, 미래 지향적, 지사적
주제: 조국 광복의 신념과 의지.
특징:
1. 시간적 순서에 따라 시상 전개(추보식 구성).
2 상징적 시어와 희생양 모티프를 통해 주제를 형상화.
3. 명령형 어미를 통해 현실 극복 의지를 드러냄.
광야의 작가 이육사 설명
이육사(1904~1944)
본명은 원록, 1925년 독립운동단체 의열단에 가입, 1927년 장진홍의 조선은행 대구지점 폭파사건에 연좌, 3년형을 받고 투옥되었다.
이때 수인 번호가 264번이어서 호를 육사로 택했다고 전한다.
1929년에 출옥, 만주와 중국 여러 곳을 전전하며 여러 독립운동 단체에 가담하여 독립 투쟁을 벌였다.
1933년 9월 귀국하여 시 창작에 전념, 육사란 이름으로 작품을 발표하였다.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는 '광야'와 '절정'에서 드러나듯이 그의 시는 일제 강점기의 민족적 비운을 소재로 삼아 강렬한 저항 의지를 나타내고, 꺼지지 않는 민족정신을 장엄하게 노래한 것이 특징이다.
어조의 효과
어조의 정의: 화자의 말투로 시적 화자가 자신 또는 시적 대상이나 독자에게 보이는 언어적 태도임. 시의 정서나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함.
→ 화자의 심리·정서를 드러내는 시어, 서술어의 어미를 통해서 드러남, 상황에 따라 어조는 여러 가지 어조가 함께 사용될 수 있음.
남성적 어조: 강인함과 어려움에 굴하지 않는 의지가 느껴지는 어조 →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실현하려는 적극적인 모습을 보임, 주로 남성적 어조와 의지적 어조는 같이 쓰임.
이육사, 광야 상세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