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용운 시인의 '수의 비밀'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얼핏 이 작품의 제목을 보면 수학적인 비밀이라는 의미 같은데
여기서 '수'는 숫자 할 때 '수'가 아니라 '수를 놓다' 할 때의 '수'입니다.
요즘에는 '수를 놓는다'는 표현 자체가 생소할 수 있는데요.
수를 놓는다는 것은 천에다가 실로 무엇인가를 새기는 행위를 의미하지요.
사극 보면 여자들이 방에서 천에다가 실로 뭔가를 새겨 넣는 것이 수를 놓는 것입니다.
그럼 이 작품에 담긴 수를 놓는 행위에 담긴 비밀이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죠.
편집과 수정이 가능한 파일 형태의 EBS 수능특강 및 수능완성 해설 자료가 필요하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s://cafe.naver.com/literatureidea/603
2022년 무릉도원 회원 가입 안내
2022년 연회원권 구매 안내 이용료 안내 1년 이용료 7만원 2022년 이용권 기간(2022년 2월 1일 ~ 2023년 1월 31일) 서비스: EBS 수능특강(문학) 해설...
cafe.naver.com
한용운의 수의 비밀, 임의 부재를 인정하지 않고 영원히 사랑하겠다는 의지
그럼 본격적으로 한용운 시인의 '수의 비밀'을 해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작품은 2021년 EBS 수능특강에 수록되었지요.
교과서에 자주 등장하진 않지만 외부 지문으로는 자주 활용되는 지문이기도 했고요.
우선 이 작품에서 화자는 사랑하는 '당신'이라는 존재를 위해 온갖 정성을 다 들여 옷을 지었습니다.
옷을 만드는 행위는 힘들지요.
정성도 많이 들고요.
그럼 왜 화자는 당신을 위해서 옷을 지었을까요?
그것은 당신을 사랑하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화자는 옷을 다 완성했지만 딱 한 가지만을 남겨두었습니다.
그것은 작은 주머니에 수를 놓는 것이었지요.
그 작은 주머니에는 화자의 손 때가 많이 묻어 있습니다.
그것은 수를 놓다가 그만두는 행위가 오랫동안 반복되어서입니다.
즉, 화자는 주머니에 수를 놓지 못해서가 아니라 놓지 않은 것입니다.
옷의 완성을 계속해서 미뤄두고 있는 것이지요.
그럼 화자는 왜 옷의 완성을 미뤄두고 있는 것일까요?
귀찮아서? 아니면 실력이 없어서?
둘 다 아닙니다.
화자가 주머니에 수를 놓지 않는 이유가 바로 제목에 등장하는 '수의 비밀'입니다.
화자는 임이 그리울 때마다 주머니에 수를 놓았습니다.
이러한 행위는 임에 대한 그리움을 달래기 위해서 또 임을 기다리면서, 그리고 임의 부재로 너무나 아픈 마음을 진정시키고 정화하기 위해서 했던 행동입니다.
따라서 화자가 주머니에 수를 놓는 행위를 했던 것의 근본적인 이유는 임에 대한 사랑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작은 주머니에 수를 완성시키지 못하는 이유는 화자에게 절대적인 존재인 임에게 줄 주머니에 넣을 만한 가치 있는 보물이 없기 때문이라는 말을 합니다.
이러한 표현을 통해서 화자가 임을 얼마나 소중하게 생각하고 사랑하는지 드러내고 있습니다.
그럼 이 주머니에 넣을 만한 보물은 무엇일까요?
화자와 임이 나눌 사랑이겠지요.
하지만 현재 임이 없는 상황에서 넣을 수 있는 것은 함께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화자의 일방적인 사랑밖에 넣을 수 없겠지요.
정리하면 옷을 포함하여 주머니에 수까지 완성을 하면, 화자는 선물을 할 대상인 임에게 그것을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임은 즉, 당신은 화자의 곁에 없지요.
그렇게 되면 화자는 임이 자신의 곁에 없다는 부정적이고도 절망적인 상황을 인정해야만 하는 상황이 됩니다.
즉, 화자는 임이 곁에 없는 부재하는 상황을 인정하기 싫은 것이고, 또한 의지적으로 그것을 거부하여 영원한 사랑을 지속하고 싶은 겁니다.
여기서 화자의 모순되면서도 진실된 마음을 역설적 표현으로 드러내는데요.
'이 작은 주머니는 짓기 싫어서 짓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짓고 싶어서 다 짓지 않는 것입니다.'
이 표현을 얼핏 보면 논리적으로 말이 안 되지요.
이 말은 주머니에 수를 놓는 것을 완료하면 옷을 완성하는 것이 되고, 그러면 그 선물을 당신에게 주어야 하는데 그러면 당신이 부재한 상황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당신의 부재를 인정하지 않고 당신을 영원이 사랑하기 위해서 수를 놓지 않는다는 겁니다.
그것은 옷을 완성하여 사랑을 종료하고 그것으로 인해 임의 부재를 확인하는 것보다는, 계속 옷을 지음으로써 임의 부재를 인정하지 않고 영원히 사랑과 기다림을 지속하고 싶다는 바람과 소망, 그리고 의지에 대한 표현입니다.
이것이 바로 작품 속 '수의 비밀'인 것이지요.
이 작품의 주제를 정리하면 결국 임이 부재하는 부정적인 상황 속에서도 임을 영원히 사랑하겠다는 다짐과 의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한용운의 수의 비밀의 특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이 작품의 세부적인 시어들이 시험 문제에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세부적인 시어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작품을 꼼꼼하게 파악해야 하는데, 제가 설명을 드린 내용을 참고하여 아래 첨부된 해설 이미지를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다시 특징으로 돌아가서 이 작품은 경어체를 통해서 여성적 어조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임에 대한 절실한 사랑을 부각하고 화자에게 임이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를 강조하고 있죠.
또한 '~습니다'의 경어체 종결 어미를 반복하여 운율을 형성하고 있지요.
또 역설적 표현을 통해서 임에 대한 사랑의 의지라는 주제를 강화하고 있는 것도 이 작품의 특징 중 하나겠지요.
한용운, 수의 비밀 핵심 정리
갈래: 자유시, 서정시
성격: 상징적, 역설적, 고백적, 여성적
주제: 임에 대한 영원한 사랑.
특징:
1. 경어체 종결 어미를 통하여 임에 대한 간절한 마음과 임의 절대성을 표현.
2. 경어체 종결 어미를 반복하여 운율 형성 및 의미 강조.
3. 역설적인 표현을 활용하여 주제를 강조.
구성:
1연: 옷을 지어 놓았으나 주머니에 수놓는 것은 미루는 화자.
2연: 주머니를 짓다가 놓아두는 까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