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김광섭, 저녁에 해설 해석 분석

반응형

오늘은 김광섭 시인의 현대시 작품인 '저녁에'를 설명드리겠습니다.

 

김광섭의 저녁에, 인연의 소중함과 진정한 인간관계에 대한 소망

그럼 김광섭의 '저녁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지요. 이 작품은 별과 화자의 만남을 통해서 인연과 관계의 특별함과 대단함을 강조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특별한 만남과 인연을 소중히 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지요. 거기에 이렇게 소중한 진정한 관계를 맺고 싶다는 소망도 드러내고 있지요. 그리고 이 내용이 이 작품의 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작품은 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합니다. 살아가면서 어렴풋이 느꼈던 깨달음을 멋진 말로 정리해 주는 것과 같은 작품이었으니까요. 또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어쩔 수 없는 아픔을 위로해 줬던 작품이기도 하고요.

이 작품과 정말 잘 맞는 불교 교리가 있습니다. 바로 '회자 정리 거자 필반'이라는 말이지요. 이 말의 의미는 만남이 있으면 이별이 있고, 거자 필반, 이별이 있으면 반드시 만남이 있다는 의미지요.

불교의 핵심 교리인 연기설을 잘 말해주고 있는 말이지요.

이걸 사람들이 연애사에 인용해서 많이들 말을 하는데요.

사실 원래 의미는 '나'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존재와 만남과 이별을 하지만, 언젠가 다시 만날 수 있는 존재이며 그렇기에 '나'를 둘러싼 모든 존재는 소중하며 그래서 사랑해야 한다는 의미지요.

뭐 이별 후에 새로운 사랑이 반드시 찾아온다 이렇게 해석할 수도 있겠네요. ^^;

앞에서 말씀드린 내용으로 여러분들도 짐작을 하셨겠지만, 김광섭의 '저녁에'는 존재와 존재의 관계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화자는 저녁에 별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늘의 무수한 별들 중의 한 별과 지상의 무수한 생명체 중에 한 명인 화자가 만난 것에 대한 놀라움과 기쁨을 느끼며 그 관계에 대한 친밀함을 느끼고 있지요.

그러나 그 관계는 영원할 수 없습니다.

밤이 깊어지고 아침이 오면 별은 사라지고, 시간이 흐르면 모든 생명체는 어둠 속으로 사라지지요.

우리는 모두 언젠가는 이별할 수밖에 없습니다.

다른 존재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과도요.

그러니 우리 모두, 우리가 맺고 있는 모든 관계는 소중할 수밖에 없으며, 또 나란 존재 자체도 소중하지요.

정리하면 이 작품은 관계에 대한 놀라움과 소중함을 강조하고 있는 작품입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해설에 잘 나와있습니다.

 

편집과 수정이 가능한 문서 파일 형태의 EBS 수능특강과 수능완성 문학 해설 자료가 필요하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cafe.naver.com/literatureidea/603

 

무릉도원 회원 가입 안내

2023년 연회원권 구매 안내 이용료 안내 1년 이용료 7만원 2022년 이용권 기간(2023년 2월 1일 ~ 2024년 1월 31일) 서비스: EBS 수능특강(문학) 해설...

cafe.naver.com

 

김광섭, 저녁에 핵심 정리

갈래: 자유시, 서정시

성격: 관조적, 사색적

운율: 내재율

주제: 인간 존재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친밀한 인간관계에 대한 소망)

 

특징:

1. 시각적 심상이 중심이 됨.

2. 시간의 흐름에 따라 시상 전개 → 추보식 구성.

3. 선경 후정의 구조.

4. 별과 ‘나’의 상황을 대비시켜 시상을 전개.

5. 비슷한 문장 구조의 반복(대구)으로 운율 형성.

 

'저녁'의 의미

이 시에서 '저녁'이라는 시간적 배경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지닌다.

1. 별이 존재를 드러내는 시간.

2. 인간사의 황혼(죽음을 앞둔 시간).

3. '별'과 '나'의 만남의 시간

4. 별과 '나'의 이별이라는 운명을 확인하는 시간.

5. 내면적 성찰의 시간, 고독을 느끼는 시간.

 

'별'의 의미

'나'가 바라보는 대상으로 운명적으로 만나 친밀한 관계를 맺는 소중한 존재이다. 또한 고독하고 소외된 현실 속에서 결속, 또는 정서적인 소통을 희망하는 대상이기도 하다.

 

김광섭-저녁에-해설
김광섭, 저녁에 해설

 

해제

이 시는 별을 소재로 하여 인간 존재에 대한 깊이 있는 내면 성찰을 통해, 현대인이 느끼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그리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