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안도현, 우리가 눈발이라면 해설 해석

반응형

이번 시간에는 아주 유명한 작품인 안도현 시인의 '우리가 눈발이라면'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중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자주 실리는 작품이지요.

이 작품은 만약 '우리가 눈발이라면'이라는 가정을 통해서 시상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작품 속에서 '진눈깨비는 되지 말자'는 표현을 하고 있지요.

따라서 '진눈깨비'는 부정적 소재이며 사람들을 힘겹게 하는 존재가 되겠네요.

'진눈깨비'는 눈과 비가 섞인 눈도 아니고 비도 아닌 것 같은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진눈깨비를 맞으면 함박눈이 내리는 것보다 훨씬 더 귀찮은 것을 여러분들도 아실 겁니다.

안도현 시인은 그런 것에 착안하여 작품을 쓴 것이겠지요.

'~말자'라는 청유형 표현을 통해서 독자들의 공감을 유도하고, 부정적인 삶의 모습을 거부하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는 것이지요.

그리고 화자는 '따뜻한 함박눈이 되어 내리자'는 표현을 사용하여 사람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주는 희망과 배려를 주는 존재가 되어야 함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 작품에서 '함박눈'은 긍정적 소재로 '진눈깨비'와 대조, 대비되는 소재입니다.

이렇게 긍정적인 의미의 '함박눈'과 부정적인 의미의 '진눈깨비'를 대비, 대조하여 세상 사람들에게 위로와 희망이 되는 존재가 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지요.

그리고 우리의 삶이 힘겨운 사람들에게 '편지'가 되고 깊고 붉은 상처 위에 돋는 '새살'이 되자는 표현을 통해서

삶에 힘겨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위로와 희망 그리고 배려를 주는 존재가 되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편집과 수정이 가능한 파일 형태의 EBS 수능특강 및 수능완성 해설 자료가 필요하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s://munbunseon.tistory.com/124

 

2022년 EBS 수능특강 수능완성 문학 편집 가능 해설 자료 이용 안내, 입시 문학 해설 카페 무릉도원

 문학을 분석하는 선생, 문분선 2022년 EBS 수능특강 수능완성 문학 편집 가능 해설 자료 이용 안내 이번 시간에는 2022년도 EBS 수능특강 및 수능완성 해설 자료 이용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

munbunseon.tistory.com

 

안도현, 우리가 눈발이라면 핵심 정리

갈래: 자유시, 서정시
성격: 비유적, 현실 참여적, 상징적
제재: 함박눈
주제: 어려운 이웃을 배려하고 사랑하며, 희망을 주는 존재가 되자.

특징: 
1. '~라면'이라는 말과 '~되자'라는 말 등 비슷한 문장 구조를 반복하여 운율 형성.
2. 긍정적 시어와 부정적 시어가 대조를 이루어 주제를 효과적으로 드러냄.
3. 청유형 문장을 사용하여 화자의 의지를 강조하고 독자의 공감을 유도.

 

https://link.coupang.com/a/JmkRq

 

LG전자 트롬 스타일러 S5MSB 방문설치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안도현, 우리가 눈발이라면 상세 설명

해설 이미지를 마우스로 클릭하시면 잘 보입니다.

 

안도현-우리가-눈발이라면-해설
안도현, 우리가 눈발이라면 해설

 

반응형